본문 바로가기
Hardware/MCU(Arduino,ESP8266)

아두이노 나노(Arduino nano) 기본사양

by lovey25 2019. 4. 4.
반응형

개요

아두이노 공식 홈페이지의 아두이노 나노 제품설명 페이지의 요약본입니다. 아두이노 나노 보드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한번쯤은 읽어보면 도움이 될것 같네요.

아두이노 기본스펙

Microcontroller

ATmega328

Operating Voltage

5V

Input Voltage (recommended)

7-12V

Input Voltage (limit)

6-20V

Digital I/O Pins

22 (of which 6 provide PWM output)

PWM Out Pins

6

Analog Input Pins

8

DC Current per I/O Pin

40 mA (I/O Pins)

Flash Memory

32 KB of which 2 KB used by bootloader

SRAM

2 KB

EEPROM

1 KB

Clock Speed

16 MHz

Length

45 mm

Width

18 mm

Weight

g

아두이노 나노 메모리

ATmega328은 32KB 메모리(부트로더 2KB포함)와 SRAM 2KB, EEPROM 1KB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두이노 나노 전원

미니 USB-B로 연결해서 전원을 공급할 수 있고 6-20V의 외부전원을 30번 핀에 연결해서 사용하거나 27번핀에 5V전원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나노 디지털 입출력

나노 보드에는 14개 디지털 입출력 핀이 있습니다.

각 핀은 pinMode(), digitalWrite(), digitalRead() 함수를 사용해서 입력과 출력의 용도로 모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동작 레벨은 5V이고 각핀 최대 40mA 입출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노보드의 경우 20mA의 사용을 권장하는 설명이 있었는데 나노에는 그런얘기는 없이 최대사용범위만 써놨네요. 아마 비슷한 스펙이지 않을까 싶네요.

내부적으로 20~50kΩ의 풀업저항이 똑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수 목적의 디지털핀

* 시리얼: 0(RX)번과 1(TX)번핀은 TTL 시리얼 통신에 사용됩니다. FTDI USB-to-TTL Serial chip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 외부인터럽트: 2번 3번핀은 attachInterrupt() 함수사용으로 인터럽트 트리거핀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WM: 3, 5, 6, 9, 10, 11번 핀은 analogWrite() 함수로 8-bit PWM 출력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PI: 10 (SS), 11 (MOSI), 12 (MISO), 13 (SCK) 핀은 SPI라이브러리를 사용한 SPI통신을 지원합니다.

* LED: 13번핀인 내장 LED와 여결되어 있습니다. HIGH 값에 켜지고 LOW값에 꺼집니다.

아두이노 나노 아날로그 입출력 핀

나노 보드는 A0~A5의 우노보드보다 2개 더많은 8개 아날로그 입력력 핀이 있고 각각 10bit해상도(0~5V)를 지원합니다.

기본적으노 0~5V의 값을 사용하는데 analogReference() 함수를 사용해서 변경도 가능합니다.

6, 7번 핀은 디지털핀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4번(SDA), 5번(SCL) 핀은 Wire라이브러리를 통한 I2C(TWI) 통신을 지원합니다.

기타 핀

* AREF. 아날로그 입력용 참고전압핀입니다. (analogReference()함수 사용)

* Reset. LOW값으로 프로세서 리셋을 시킵니다. 

아두이노 나노 프로그래밍

아두이노 소프트웨어에서 Tools >> Board 메뉴에서 "Arduino Duemilanove 혹은  Nano w/ATmega328" 를 선택해서 프로그램을 할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아두이노 보드는 출하시 별도 프로그래밍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preburn해서 출하됩니다.

STK500 프로토콜을 사용해서 통신을 하는데 ICSP (In-Circuit Serial Programming) 헤더를 통해서 아두이노 ISP나 유사방법으로도 우회할 수도 있습니다.

아두이노 소프트웨어리시얼 통신

SoftwareSerial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우노 보드의 모든 디지털핀을 시리얼통신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자동 리셋

펌웨어 업로드시 리셋버튼을 눌러주어야 하는데 우노 보드는 연결된 컴퓨터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리셋을 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래서 업로드 할때 IDE에서 업로드 버튼만 누르면 알아서 보드를 업로드 준비 상태로 만들고 업로드가 진행됩니다. 이 자동 리셋기능을 비활성화 시킬수도 있는데, 리셋라인을 110옴 저항을 5V로부터 연결하면 된다고 하네요.

Pin Map

출처: https://www.teachmemicro.com/arduino-nano-pinout-diagram/

 

 

 

끝!

 

PS. 아두이노 호환보드 사용시 필요한 드라이버입니다.

출처: www.wch.cn/downloads/CH341SER_ZIP.html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