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C++&MFC

[라이브러리] C++ 라이브러리, Boost 빌드하고 사용하기

by lovey25 2019. 10. 8.
반응형

Boost Libraries

C++ 개발자라면 누구나 사용한다는 "Boost"를 이제서야 알게되어 설치(?)를 해 봤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필요한 자료들을 받아서 빌드하고 Visual Studio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Boost C++ Libraries

Welcome to Boost.org! Boost provides free peer-reviewed portable C++ source libraries. We emphasize libraries that work well with the C++ Standard Library. Boost libraries are intended to be widely useful, and usable across a broad spectrum of applications

www.boost.org

이 링크로 가시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신 버전이 1.71.0 이라고 하네요 눌러서 들어가보면 맨위에 리눅스용과 윈도우용이 있습니다. 운영체제에 맞게 파일을 하나 골라서 다운받습니다.

무려 용량이 165메가바이트나 되네요. 다운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어줍니다.

압축을 푸는데도 시간이 제법걸리는것이 압축률이 대단한가 보네요. 우와 압축을 풀고나니 용량이 570메가바이트가 넘습니다. 0o0; 와~ 이런건 전 첨보네요.

Boost 빌드하기

압축이 풀린 파일중에 "bootstrap.bat"를 찾아서 실행합니다.

이런창이 떳다가 완료가 되면 사라지는것 같아요. 같은 폴더에 아래와 같이 3개 파일이 생성이 되었다면 완료가 된겁니다.

이제 "b2.exe" 를 이용해서 내 개발환경에 맞는 라이브러리를 빌드하면 되는데요. 매우 유명한 라이브러리인맘큼 많은 분들이 빌드옵션에 대해서 설명을 해 두셨습니다. 꼭 내가 필요한것만 빌드하시겠다 하시면 그런 자료들을 참고하셔서 옵션을 주시면 되고.

아니면 저처럼 "b2.exe"를 바로 실행시키시면 내 컴퓨터에서 쓸수 있는 모든 옵션에 대해서 라이브러리들이 모두 빌드되는것 같습니다.

실행을 하면 프롬포트창에서 한참 열심히 뭔가 진행이 됩니다. 제 경우 약 20분가량 소요되었으며 약 6기가 이상의 새로운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그리고 빌드하던중에 찾았는데 아래 링크에서는 빌드된 라이브러리를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ㅡ.,ㅡ

 

Boost C++ Libraries - Browse /boost-binaries at SourceForge.net

Boost Binaries For Windows Starting with 1.54.0 binaries are available packaged in the installers available here (pervious versions listed are packages of individual libraries for use with the deprecated boost-pro installer). These installers provide the l

sourceforge.net

Visual Studio에서 Boost 사용하기

프로젝트에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위해서 컴파일시 라이브러리의 폴더를 추가하도록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속성에서 위에서 만든 라이브러리 폴더의 경로를 지정해줍니다.

먼저 "VC++ 디렉터리 >> 포함 디렉터리"에 Boost 루트폴더 경로를 추가시켜 줍니다.

다음으로 Lib 파일 경로를 추가하는데 "VC++ 디렉터리 >> 라이브러리 디렉터리"에서 lib파일이 있는 경로를 추가합니다.

위의 방법으로 빌드를 하고나면 lib파일은 "\stage\lib" 경로에 저장이 되어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사용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