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rdware/Home Assistant

라즈베리파이에 Home Assistant 이미지로 설치 (공식 권장 설치법)

by lovey25 2020. 10. 25.

지난번에 라즈베리파이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해 보려고 라즈베리파이 OS 깔려있는 상태에서 매뉴얼로 Home Assistant(HA) 설치를 했다가 "Supervisor"탭이 없는 걸 확인하고 좌절한 적이 있었습니다. (공홈에 안내되어 있었는데 대충 읽었던 제 잘못이죠..) 그래서 SD카드도 새로 준비해서 이번엔 시키는 대로 다시 한번 HA설치를 해 봤습니다.

A2 Class SD카드로 교체

HA는 A2 클래스 SD카드를 권장

지난번 수동 설치 때 SD 카드 속도가 너무 느렸던 탓인지 설치에 몇 시간이나 걸렸던 전처를 다시 밟지 않기 위해서 이번엔 A2 Class의 SD 카드를 준비했습니다. SD카드의 보장 속도를 표시하는 여러 가지 기준이 있는데 메모리의 속도가 계속 빨라지면서 새로운 기준들이 생겨나서 똑같이 속도를 표시하는 건데 종류가 많아서 헷갈리더라고요. 뭐 다 필요 없고 "A"라는 코드는 Application Performance Class"라고 하는데 한마디로 앱 실행에 최적화된 속도인가를 나타내는 숫자라고 합니다. 

출처: https://www.mymemory.co.uk/blog/a1-vs-a2-sandisk-microsd-card-whats-the-difference/

A1 보다는 A2가 좀 더 빠른 아이입니다. 위 표에서 IOPS라는 단위는 초당 입출력 횟수를 나타내는데 다른 등급 표시등은 시간당 읽기 쓰기 용량을 표시하는 것에 비해 차이점이 있죠. 실제로 다양한 파일들에 동시 접근해서 작업을 해야 하는 핸드폰이나 라즈베리파이 같은 기기에서 사용한다면 이 부분이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고 합니다. A2면 핸드폰에서 사용할 때 내장 메모리와도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하네요.

준비에 서론이 길었습니다. 설치 들어갑니다.

HASS 부팅 메모리 만들기

 

Installing Home Assistant

Instructions on how to install Home Assistant.

www.home-assistant.io

공홈에서 설치에 필요한 이미지를 다운로드합니다. 위 링크로 들어가면 여러 가지 이미지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전 가장 위에 있는 이미지로 선택했습니다. hass가 32비트와 64비트가 있는데 32비트만 GPIO를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64비트 쓰고 싶지만 어차피 라즈베리파이 메모리도 크지 않고 그리고 이제는 저런 노트를 무시하면 안 되겠어요.

부팅 메모리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도 다양합니다만 HA에서도 Etcher를 언급하고 있네요. 무설치 버전이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실행 프로그램을 받아서 실행해줍니다. 

위에서 준비한 hass 이미지 파일, SD카드를 etcher에 차례대로 지정해주고 Flash버튼 눌러줍니다.

오~ 역시 새로 산 SD카드가 빠르긴 빠르네요. 옛날 SD카드 많이 있는데 다 버려야겠네요 ㅡ.,ㅡ 

이미지 굽기가 끝나고 나면 컴퓨터에서 메모리 카드를 다음과 같이 2개 드라이버로 인식합니다. "hassos-boot'로 인식한 부팅 드라이브 약 60MB가 있고 그리고 나머지 영역은 포맷되지 않은 상태로 빈 드라이브가 생깁니다. 컴퓨터에서 자꾸 포맷하라고 뜨길래 뭐 잘못된 건가 했더니, 이게 정상입니다. 

와이파이 접속 설정

일단 서버가 가동되려면 네트워크에 등록이 되어야 하는데 직접적인 방법으로는 네트워크를 설정할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별도의 USB 메모리 스틱이 필요한데 파티션 레이블을 "CONFIG"라고 해서 "FAT"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을 합니다.

이렇게 포맷이 된 메모리에 "network" 폴더를 만들고 "my-network"라는 파일을 생성합니다.

(별도의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고 부팅 메모리에 /CONFIG/network/my-network 경로도 파일을 생성해도 돼요)

그리고 아래 내용에서 본인의 와이파이 정보를 추가하고 uuid는 여기에서 생성된 값으로 넣어서 저장하면 되겠습니다.

 

[connection]
id=my-network
uuid={여기는 uuid}
type=802-11-wireless

[802-11-wireless]
mode=infrastructure
ssid={여기는 SSID}

[802-11-wireless-security]
auth-alg=open
key-mgmt=wpa-psk
psk={여기에 비밀번호}

[ipv4]
method=auto

[ipv6]
addr-gen-mode=stable-privacy
method=auto

p원래는 윈도 메모장을 사용하지 말라고 했었는데 요즘은 윈도 메모장을 이용해도 문제없다고 합니다.

설치 완료

설치가 어느 정도 진행이 되고 나서 라즈베리파이 아이피 주소에 HASS 기본 포트번호인 8123번(혹은 homeassistant.local:8123/ )으로 접속을 해보면 아래 왼쪽처럼 HA가 준비 중이라는 페이지를 볼 수 있고 완전히 설치가 완료되면 오른쪽 그림처럼 계정 생성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수동 설치에 비해서 엄청 간단하네요.

 

끝!

728x90

태그

,

댓글2

  • 초보 2021.08.16 21:37

    안녕하세요.
    wifi 설정에서 Home Assistant가 설치 된 SD카드가 아닌 새로운 USB에 my-network 파일 생성 후 그 다음에 어찌해야하는 건가요...?
    요 USB를 라즈베리파이에 꽂으면 되나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