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rdware/Home Assistant(라즈베리파이)

Home Assistant에 Zigbee 장치 연결하기(CC2531)

by lovey25 2021. 2. 17.
반응형

어쩌다 보니 최근에는 Home Assistant(HA) 관련 포스팅만 올리고 있네요. 오늘은 IOT에서 빼놓을 수 없는 Zigbee 장치를 HA에 연동하는 방법을 얘기해 보겠습니다.

HA는 라즈베리파이를 기본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통신 인터페이스인 WIFI, BT와 다른 Zigbe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하드웨어가 필요합니다. 원래는 Zigbee Hub라고 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장비가 필요하지만 다행히 CC2531이라는 Zigbee 모듈을 이용하면 USB 포트를 통해서도 Zigbee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HA에 입문하고부터 Sonoff라는 브랜드를 많이 접하게 되는데 CC2531 모듈도 Sonoff라는 이름이 붙어 있네요. 알리에서 배송비포함 4.91$에 구매했었는데 최근에 가격이 조금 더 내려간 것 같네요.

물건이 생긴건 만들다 만 것 같이 보드가 노출된 채로 판매되고 있어서 이게 뭐야 싶은데, Sonoff 제품들은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해서 DIY에 많이 사용되는 동시에 제가 몇 가지 제품을 사용해본 결과 신뢰성도 있어서 별 의심 없이 바로 구매했습니다. 

설치는 간단합니다. 이것저것 손댈필요없이 그냥 라즈베리파이 USB 포트에 꼽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제품에 따라 펌웨어를 미리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제 경우 펌웨어를 따로 설치하지 않았는데도 잘 동작하였습니다.

라즈베리파이에 연결하고 리부팅을 했었는지 안 했는지 기억이 안 나는데 안된다면 리부팅해보시고 잘 인식이 되었다면 HA Supervisor 메뉴에서 Systme 탭 아래에 있는 Host 섹션에서 Hardware를 열어보면 아래 오른쪽 사진처럼 TI_CC2531이라는 USB 장치가 인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설치는 끝났고 이제 HA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Zigbee 통신을 처리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제가 Zigbee에 입문할 때 가장 많은 사람들이 추천했던 방법이 "Zigbee2mqtt"를 이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HA Add-on Store에 Zigbee2mqtt 애드온을 설치할 수 있는 리포지토리(https://github.com/haberda/hassio_addons)를 추가합니다.

리포지토리가 추가되면 아래와같이 2가지 애드온이 나타나는데 첫 번째 Zigbee2mqtt를 설치합니다.

그런데 이 애드온은 사용하기 위해서 추가로 필요한 애드온이 하나더 있습니다. 문서에 요구조건을 보면 "MQTT boroker"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HA 공식 애드온에서 "Mosquitto broker"라는 애드온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설치를 하고 애드온 실행을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이 발생하는데 기본 설정 그대로 확인을 눌러줍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하면 통합구성요소에 MQTT가 추가됩니다.

다시 Zigbee2mqtt 애드온으로 돌아가서 설정을 진행합니다.

Zigbee2mqtt가 HA 서버에 접속하기 위한 계정 정보가 필요한데 사용 중인 계정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비밀번호를 설정 파일에 그대로 노출하는 게 좀 꺼려지고 그리고 설치방법을 설명한 페이지에서도 mqtt용 새로운 계정을 만드는 방법으로 소개하고 있어서 저도 mqtt용 계정을 하나 만들고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다음으로 Zigbee2mqtt의 설정 페이지로 가서 'user, password' 2가지를 변경하는데, 방금 새로 만든 계정 정보로 입력합니다.

변경된 설정을 저장하고 Add-on을 재시작합니다.

이제 Zigbee2MQTT 애드온의 Open Web UI를 실행해줍니다.

상단 메뉴에서 "Permit join"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장치의 페어링을 허용시켜주고 연결시키고자 하는 장치에서 페어링을 시도합니다. 저는 위 그림에서 TuYa 온습도계를 페어링 시켜둔 상태인데요. 이 상태에서 HA 기기 목록을 찾아보면 자동으로 Zigbee 장치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저도 입문자라서 범용성을 논하긴 이르지만 Zigbee2MQTT에서 웬만한 기기들은 다 지원을 하기 때문에 특별히 호환에 대한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HA에서도 Zigbee까지 커버 가능해졌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