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rdware/MCU(Arduino,ESP8266)

벽돌이 된 wemos d1 mini 소생시키기

by lovey25 2021. 12. 12.
반응형

wemosd d1 mini 모듈이 벽돌이 되었을 때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컴퓨터에서는 모듈의 USB 인식에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esptool에서 모듈 정보를 전혀 읽어오지 못하고 펌웨어를 리셋하려고 해도 계속 에러만 발생합니다.

Wemos D1 모듈은 USB로 연결을 했을 때 자동으로 펌웨어 프로그래밍 모드로 전환을 해주지만 부팅 모드 전환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아두이노 IDE에서 가장 기본적인 옵션으로 업로드를 시도해봐도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해결책

만약 하드웨어상 문제가 없다면 이럴 때는 모듈을 부팅할 때 강제로 프로그래밍 모드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해주면 됩니다.

방법 1

GND-D1포트를 연결한 상태에서 USB에 연결해줍니다. ESP8266을 다운로드 모드로 부팅시키기 위해서 GPIO0번 포트를 LOW 상태로 부팅을 시키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전 이 방법이 통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모듈의 내장된 파란색 LED가 완전히 꺼지거나 켜지는 상태가 아닌 희미~하게 켜진 상태가 된다면 조짐이 좋지 않다는 뜻입니다. 

방법 2

전 이 두 번째 방법으로 성공을 했습니다. 모든 케이블이 제거된 상태에서, GND-D8 그리고 3V3-D4 2가지를 서로 연결한 상태에서(3V3-D4 만 연결해도 되긴 했습니다.) USB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이렇게 하면 제 경우 내장 LED가 완전히 꺼지는 상태가 되었는데요. 이때 다시 펌웨어 지우기나 업로드 등을 시도해 봅니다.

드디어 죽었던 Wemod D1 mini가 다시 살아났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이 방법으로도 해결하지 못하고 고통받고 있다는 호소의 글을 찾아볼 수도 있는데요 저는 일단 이 정도 수준에서 해결을 할 수 있었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