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JS & TS & React

nodemon 사용법

by lovey25 2023. 7. 9.
반응형

nodemon 용도

nodemon은 node.js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매번 코드를 변경할 때마다 서버를 재시작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결해 주는 편리한 도구입니다. nodemon이 코드의 변경을 감지해서 자동으로 서버를 재시작해주기 때문에 사용자가 수동으로 재시작하는 불편함을 덜어주죠.

nodemon 설치

기본적으로 node.js가 설치될 때 같이 설치가 되어 있어서 설치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만약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면 npm으로 간단히 설치 가능합니다.

mpm install -g nodemon


글로벌로 설치하면 커맨드라인에서 nodemon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개발 의존성으로 설치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npm install --save-dev nodemon

개발 의존성으로 설치하면 커맨드라인에서 직접 nodemon 명령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에 npm 스크립트나 "npx nodemon"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nodemon을 실행하는데 아래와 같이 에러를 만나셨다면 nodemon이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글로벌로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이니 참고하세요.

nodemon 사용법

nodemo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명령어인 "node"를 "nodemon"으로 변경하기만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실행을 했다면,

npm index.js

아래와 같이 실행하면 nodemon을 사용해서 서버를 실행하게 됩니다.

nodemon index.js

만약 nodemon을 글로벌로 설치하지 않았다면 "package.json"에 스크립트를 추가해 주고,

"scripts": {
  "nodemon": "nodemon index.js" 
},

아래와 같이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npm run nodemon

nodemon은 index.js 파일을 실행하고, 파일의 변경을 감시합니다. 만약 index.js 파일을 수정하고 저장하면, nodemon은 자동으로 서버를 재시작합니다. 이때 [nodemon]이라는 접두사가 붙은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만약 수동으로 서버를 재시작하고 싶다면, "rs"와 엔터키를 입력하면 됩니다.

nodemon 옵션 및 설정

nodemon은 다양한 옵션과 설정을 제공합니다. 옵션은 커맨드라인에서 -h나 --help 옵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옵션 중에는 파일의 변경을 무시할 패턴(ignore), 실행할 명령어(exec), 실행할 파일의 확장자(ext), 딜레이 시간(delay), 감시할 디렉터리(watch)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nodemon --ignore '*.test.js' --exec 'npm test' --ext 'js,json' --delay 2 app.js

위 명령어는 *.test.js 파일을 무시하고, npm test 명령어로 서버를 실행하며, js와 json 확장자의 파일만 감시하고, 변경이 발생하면 2초 후에 서버를 재시작합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