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Python

파이썬(Python) 기본개념과 개발환경(Visual Studio & PyQt5) 준비

by lovey25 2019. 1. 23.
반응형

요즘 파이썬(Python)을 안쓰는데가 없어서 더 늦기전에 나도 시작해야지란 조급함이 생겨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C++의 기초도 아직 정리가 되지 않았는데 동시에 두가지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할수 있을지 걱정이 되지만 일단 시작해 봅니다. C++와 마찬가지로 나름대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고 기록으로 남기려합니다.

파이썬의 기본개념

파이썬은 interpreter 언어라고 합니다. C++는 큰 차이죠. 컴파일이 필요한 C++이랑 달리 스크립트를 한줄씩 해석해 가면서 실행하는 언어라서 별도의 컴파일 과정이 필요없습니다.  이런 언어들은 보통 사용이 쉽던데 그래서 Python이 인기가 있나 봅니다. 물런 그것만이 인기비결은 아니겠죠.

파이썬이 큰 인기를 끄는 대표적인 이유는 PyPI(Python Package Index)이라고 합니다. 패키지 창고같은건데 여기에는 없는거 없이 필요한 모든 패키지가 다 있다고 합니다. 얼굴인식을 구현하는데도 코드 몇줄이면 구현이 가능하다고 하니 말다했네요.

또다른 특징으로는 파이썬은 들여쓰기가 구문에 영향을 주는 문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C++에서는 들여쓰기 뿐 아니라 띄어쓰기도 구문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지만 파이썬은 그런면에서 자유도의 제약이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무튼 사용하기도 쉽고 못하는 것도 없고 게다가 주류언어로 입지를 굳히고 있는 언어라니 도 호기심이 생기네요. 앞으로 찬찬히 공부해 보려합니다.

파이썬 개발환경 구축

파이썬 사용을 하려면 편집기며 디버거 등 개발환경을 갖추어야 하겠죠?!

파이썬 개발환경으로 파이참(Pycham)이라는 프로그램이 많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테죠.

그런데 전 이미 컴퓨터에 VS(Visual Studio)라는 어마어마한 IDE가 깔려 있기 때문에 이걸 계속 쓰고싶었습니다.  그래서 구글링을 좀 해본 결과, 파이썬을 사용하기에도 VS는 전혀 뒤쳐질게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게다가 이미 익숙한 프로그램이니 일단 이걸로 시작해 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VS가 깔려있는 조건에서 시작하겠습니다. 
(없으신 분들은 이전 글 참고해주세요. [C++/MFC 핵심노트] Visual Studio Community 2017 설치 따라하기 )

1.VS에 파이썬 개발도구 추가하기

VS를 설치할 때 Python개발도구를 깔지 않았다면 추가를 해 주어야 합니다. Visual Studio Installer를 실행해 줍니다. 이때 VS자체는 잠시 꺼두는게 좋습니다.

수정버튼을 눌러서 설치 패키지를 선택하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파이썬 개발도구 부분을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기본적으로 파이썬3 64비트 인터프리터가 선택이 됩니다. 저는 그냥 이대로 진행했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다른 인터프리터를 선택해 주셔도 됩니다.

우측 아래에 보시면 32비트용도 있고 아나콘다도 보입니다. 아나콘다는 종합패키지라고 보시면 될것 같아요. 앞에서 파이썬은 개발을 도와주는 다양한 라이브러리들이 잘 준비되어 있는 그런 특징의 언어라고 얘기를 했었습니다. 여기서 이 아나콘다라는 것은 파이썬 기본 인터프리터에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 라이브러리들을 모아서 패키지화를 시켜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계산이나 통계 그래프등  수학, 과학, 공학적인 활용을 위해서 파이썬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 아나콘다를 선택하시면 편리하실거라네요. 전 뭐가 필요한지도 아직 모르니 그냥 넘어갑니다.

필요한 패키지들을 모두 골랐으면 설치를 진행해 줍니다. 우측 하단의 수정 버튼을 눌러서 진행해주시면 파이썬 도구가 VS에 추가가 완료됩니다.

잘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파이썬 인터프리터 옆에 있는 아이콘을 눌러서 대화형 콘솔창을 열어줍니다. 파이썬 환경창이 보이지 않는 메뉴에서 "도구 > Python > Python 대화형 창"으로 이동합니다. 간단하게 단축어는 "Alt + I" 입니다.

그러면 프로그램 아래부분에 대화형창이 열리는데요 여기에 "Hello world!"(따옴표 포함)라고 입력하고 결과가 다음과 같이 나오면 정상정으로 설치가 된것입니다.

>>> "Hello world!"
'Hello world!'
>>>

2. PyQt 설치하기

프로그램밍을 할때 GUI는 필수죠. 개떡같은 프로그램을 만들었더라도 일단 그래픽컬한 화면으로 나와줘야 기분이 좋더라구요 . 그래서 전 파이썬 공부를 시작하기도 전에 전 일단 GUI프로그래밍 환경을 준비하고 시작하려 합니다. 

C++에 MFC가 있다면 파이썬에도 이런 GUI 프로그램을 도와주는 도구들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GUI 개발 툴로는 파이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Tkinter라는게 있고, 그외에 PyQt(파이큐트), PySide, 등등 다양한 툴들이 있습니다. 저는 PyQt를 선택했는데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기도 하고 Designer라는 GUI환경의 편집툴도 있어서 MFC처럼 마우스 드래그 드랍으로 그래픽 편집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서 요놈으로 선택했습니다. (PyQt는 개인용으로는 무료이지만 상업적 이용을 위해서는 라이센스를 구입해야 한다고 합니다.)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설치는 아주 간단합니다. VS메뉴에서 도구 >> Python >> Python 환경 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의 좌측에 있는 Python 환경이라는 창이 열리게 됩니다.

여기서 물음표 표시가 있는 드랍다운 박스를 열어서 패키지를 선택해주고 아래에 "pyqt5-tool" 이라고 적어주시면 아래에 설치 가능한 패키지 목록이 나타납니다. 그중에서 "pyqt5-tool (5.11.3.1.4) 설치"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약간 시간이 지나서 출력창 아래에 "설치됨"이라고 메시지나 나오면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이상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열심히 공부하는일만 남았네요. ㅎ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