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한글 문서(HWP)를 MS워드 문서(DOCX)로 변환

by lovey25 2020. 4. 14.
반응형

대한민국 소프트웨어의 자존심을 지키고 있는 한글과 컴퓨터의 워드프로세서 "한글" 덕분에(?) 우리나라 교육기관 및 관공서 문서는 대부분 HWP 파일로 되어있습니다. 요즘은 그나마 PDF도 같이 있어서 괜찮지만 그나마도 없는데 각종 양식을 받아서 문서 작성이라도 할려면 참으로 난감합니다.

웹 서비스를 통해서 HWP 문서를 편집할 수 있어서 다행이긴 하지만 아직은 웹상에서 문서 작업하기가 불편해서 거부감이 있습니다.

이럴때 사용할 수 있는 HWP 문서를 한번에 DOCX 문서로 변환시켜주는 툴이 있습니다. 무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직접 배포하는 프로그램이네요. 하지만 변환시 원본의 포멧이 약간은 틀어질 수 있긴하지만 급한대로 쓸만합니다. 

아래 페이지로 이동해서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

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는 Microsoft Word에서 HWP파일을 DOCX파일처럼 변환하고 열 수 있도록 해 주는 도구입니다.

www.microsoft.com

설치를 뭐가 설치된건지 아무런 표시도 없어서 당황하게 되는데, 다음 경로에 실행파일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15

경로로 이동해 보면 다음과 같이 2개의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BATCHHWPCONV.EXE"를 실행합니다.

원본파일과 변환한 파일을 저장할 경로를 설정하고 변환 버튼만 눌러주면 docx파일이 생성됩니다. 파일 하나만 변환할 수도 있고 폴더 통째로 여러파일을 한번에 변환도 할 수 있습니다.

PS. 아래 실행파일만 받아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HWPCONV.zip
1.40MB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