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X-note 무선 랜카드 Intel 2100B 를 2200BG로 교체하는 방법

by lovey25 2009. 4. 6.
반응형

지금부터 노트북의 무선 랜카드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시스템 등록정보에 장치관리자를 열어봤을 때 무선 랜이

Intel® PRO/Wireless 2100B로 나타나는 노트북은 99% 2200BG카드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1%는 IBM PC등에 하드웨어 잠금이 걸려있는 노트북이라는데… 카페 등 정보를 살펴보면 그것마저 풀 수 있다고 합니다.

먼저 Intel PRO/Wireless 2200BG 랜카드가 준비되셨으면 노트북 분해에 필요한 준비물인 드라이버를 준비합니다.

안경나사를 풀 수 있을 정도의 작은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X-note LT-20의 경우 무선 랜카드는 키보드를 분해 해야 볼 수 있습니다.

분해를 시작하기 전에 키보드와 키보드 윗부분의 덮게가 어떤 나사로 고정되어 있는지 알아봅시다.

안에 들어있는 4개의 나사구멍이 노트북 몸체와 연결된 부분이고 이 부분은 노트북을 뒤집어서 풀어야 합니다.

다른 노트북 중에는 이같이 키보드와 연결된 나사는 표시가 되어있다고 하던데 LT20에는 없군요.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해당 나사들은 깊이가 더 깊습니다. 뭔가 깊이 관여하고 있는 티가 나죠?! ㅋ

4개의 나사를 풀었으면 노트북을 뒤집습니다. 그리고 나사들은 잃어버리지 않도록 잘 챙겨두세요.

다음으로 키보드 위족에 있는 이 덮개를 벗겨야 하는데요 사진처럼 걸쇠가 4개가 있고 반대쪽에도 4개가 있습니다.

키보드와 만나는 부분의 양쪽 끝을 일자드라이버처럼 납작한 도구를 이용해서 위로 젖혀주세요.

탄성이 커서 쉽게 부러질 것 같지는 않지만 그래도 흠집이 날 수 있으니 조심해서 벗겨줍니다.

이제 키보드를 고정하고 있는 2개의 나가사 보입니다. 역시 풀어주세요.

키보드를 위쪽부터 조심히 들어 올려줍니다. 키보드 하단에 데이터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조심하세요.

키보드 데이터 케이블은 위의 사진과 같은 잠금 장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왼쪽사진이 잠긴 상태이고 오른쪽처럼 살짝 올리면 열린 상태가 됩니다.

이제 키보드가 제거 되었습니다. 왼쪽에 은색 덮개가 보호하고 있는 부분이 우리의 목표 무선 랜카드가 있는 곳입니다.

표시된 부분의 2개의 나사를 풀어주면 은색 덮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덮게는 왼쪽의 원인 모를 테이프와 오른쪽의 사진처럼 걸쇠로 기계적 고정이 되어 있습니다.

살짝 굽히면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드디어 무선랜을 찾았습니다.

이제 새로운 카드로 바꿔주기만 하면 끝입니다. 메모리 카드를 업그레이드 해보신 분은 쉽게 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랜카드 역시 Mini-PCI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사진에 표시된 양측의 고정 장치를 바깥쪽으로 살짝 밀어주시면 카드가 벌떡 일어납니다.

(이 부분의 사진은 찍지 못해서 조립과정의 사진으로 대체하였습니다. ^^;;)

카드가 일어났으면 안테나 선을 유의하시며 가볍게 분리하시면 됩니다. (안테나를 먼저 분리해도 되겠네요)

랜카드 상단에는 MAIN, AUX라고 표기된 안테나 연결 단자가 있습니다. 별도의 고정장치는 없고 살며시 당기시면 빠집니다.

LT20의 경우에는 두 단자 중 MAIN단자에만 안테나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업그레이드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물론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다' 아시죠?! ^^

저는 안테나를 하나 더 구입해서 AUX의 나머지 단자에 연결하고 외장 연장 안테나로 쓰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처음엔 랜카드가 쉽게 교체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줄 알았는데 안에 들어있다는 사실을 알고 잠시 당황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키보드 열어보니 자신감이 생깁니다. 다음엔 CPU도 분리해서 먼지청소를 도전할 생각입니다.

오래되니 발열, 소음이 심해졌어요.

랜 업글은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