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미완성 프로젝트] MS 원격데스크탑(RDP) 다중 연결을 위한 설정 - 멀티접속, 멀티세션

by lovey25 2018. 10. 25.
반응형
[이 게시물은 목적에 맞는 완벽한 솔루을 제공하지 못하고 중도에 중단한 스터디입니다. RDP WRAP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윈도우 자체적으로 다중 접속을 허용시키는 방법을 찾고 있었으나 문제의 dll파일은 윈도우 업데이트되면서 지속적으로 변경되어 실제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제한이 있는 방법이라서 스터디를 중단하였습니다. 이 게시물은 추후 관련 스터디를 이어갈 상황에 대비한 참고용으로 남겨두었음을 알려드립니다.]  

MS 윈도우 원격데스크탑(RDP)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인 동시 접속자수 제한을 없애는 방법과 멀티 세션에 대한 설정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원격데스크탑(RDP) 기능을 맛본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이 편리한 기능에 매료될 수 밖에 없습니다. 컴퓨터만 켜져있다면 다른 컴퓨터를 이용해서 혹은 집 밖에서나 사무실에서나 인터넷이 되는 곳이라면 어디서든지 내 컴퓨터를 이용해서 작업을 이어살 수 있고 추가로 접속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 환경도 윈도우 PC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아이폰, 아이패드까지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WOL(Wake-on Lan)까지 활용한다면 굳이 컴퓨터가 켜져있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으니 그야말로 클라우드 서비스가 나오기 전까지만 해도 모바일 작업환경을 마족시켜주는 완벽에 가까운 유일한 기능이었다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RDP를 혼자서 하나의 계정으로 사용한다면 이런 고민 전혀 필요없죠. 그런데 만약 계정이 여럿이거나, 컴퓨터를 가족과 같이 사용하는 경우 집에서 누군가가 컴퓨터를 사용하는 동시에 RDP접속이 필요한 경우라면 문제가 됩니다. 이런 제한사항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인터넷 검색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RDP wrapper라는 솔루션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깔아서 몇가지 설정만 해주면 아주 간단하게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추가적인 프로그램 설치를 꺼리시는 분들을 위해 내용을 공유합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방법 설명 들어갑니다.

1. termsrv.dll 파일 수정 윈도우즈 8 부터인가요? MS에서는 RPD 다중 접속을 제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게 윈도우즈 라이센스와도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 아마도 인터넷 환경이 좋아지면서 RDP를 이용해서 성능이 좀 떨어지는 컴퓨터를 이용해서도 성능좋은 컴퓨터에 접속해서 쾌적한 컴퓨터 환경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윈도우를 여러명이서 사이좋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인것 같은데... 잘은 모르겠어요. 아무튼...

RDP의 접속자를 1명으로 제한하는 내용이 들어있는 DLL파일 이름이 termsrv.dll 이라고 합니다. HEX 에디터를 이용해서 이 파일을 수정합니다.
파일을 찾아갑니다.
위치는: C:\Windows\System32

만약을 대비해서 우선 여기있던 원본 파일은 복사해서 잘 백업을 해 둡니다. 그리고 필요한 작업을 하기위해서는 이 파일의 소유권이 필요합니다.
해당파일의 속성 >> 보안메뉴로 들어가서 local administrators group에 모든권한을 부여하고 저장합니다. 그리고, Remote Desktop service (TermService) 를 중지합니다. 이제 권한을 부여한 termsrv.dll 파일을 HEX편집기를 사용해서 열어서 아래 코드를 찾습니다.
39 81 3C 06 00 00 0F 84 73 42 02 00

찾은 코드를 아래 코드처럼 수정합니다.
  
B8 00 01 00 00 89 81 38 06 00 00 90

이제 수정파일을 저장하고 중단했던 RDP 서비스를 다시 실행합니다. 2. 그룹 정책을 편집합니다.
   
실행창 열기
"gpedit.msc" 입력해서 "그룹 정책 편집기" 실행

그리고 원격접속관련 설정이 있는 부분을 찾아갑니다.
   
로컬 컴퓨터 정책 -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터미널 서비스 - 원격 데스크톱 세션 호스트 - 연결



여기까지 찾아 왔다면 이제 9할이상 필요한 정보는 다 얻으신겁니다. 2.1. 연결 개수 제한 멀티접속을 가능하게 하기위해서 연결 개수 제한이라는 설정을 더블클릭해 봅니다. 이제 더이상의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도움말 구성이 잘 되어 있습니다. 저는 사용함으로 설정을 변경하고 TS 최대 허용 연결을 2로 설정하였습니다.
   




2.2.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사용자를 하나의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 세션으로 제한 마지막으로 멀티세션에 대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