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iPadOS 14.2 업데이트 경고창이 없어지지 않아요~ (14.1 다운그레이드)

by lovey25 2020. 11. 2.
반응형

2020-11-03 update log: 주의사항 추가

경고: 3uTools를 이용한 다운그레이드는 애플에서 공인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사용자 데이터는 그대로 마이그레이션이 되었지만 iCloud Drive에 접근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였고 미리 백업해둔 데이터로 복원하여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애플에서 권장하는 다운그레이드 방법은 아이튠즈를 통한 초기화로 정식버전으로 회기 하는 것입니다. 이점 참고해 주세요.


며칠 전부터 iPad에서 계속 이제는 iOS14 베타를 그만 쓰고 업데이트하라는 메시지가 뜨고 있습니다. 이게 한 번만 뜨고 안 나오면 그냥 무시하겠는데 iPad 화면이 켜질 때마다 매번 뜨고 있어서 여간 불편한 게 아닙니다. 찾아보면 그냥 다음 업데이트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거나 아니면 iOS를 다시 한번 더 설치하거나 그것도 아니면 초기화를 하거나 하는 선택지가 있는데 오늘은 iOS를 다시 깔아보면 어떻게 될지, 그 결과 공유하겠습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14.1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해서 해결했어요. 역시 이래서 베타 버전은 되도록이면 안 쓰고 기다려야 되는데 그 유혹을 견디지 못하고 또 이런 늪에 빠져버렸습니다. 그럼 복구기 시작하겠습니다.

이런 메시지가 뜨기 시작한건 iPadOS 14.2(18B5083a) 버전을 설치하고 나서부터입니다. 이 버전이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지금까지 제가 경험했던 14.2 버전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서부터 재현 빈도 순으로 적어봤습니다.

1. 트팩패드 표시가 커져서 작아지지 않음
2. 트랙패드 스크롤이 부자연스러워지고 가끔 스크롤이 안 먹는 영역이 생김
3. 배터리 드레인
4. 알수없는 이유로 발열과 시스템 느려짐
5. 가끔은 저절로 리부팅

그래서 이제 도저히 못 참겠고 일단 OS를 다시 한번 깔아봐야겠습니다. 

 

iPadOS beta 업데이트, 백업/복구 등 업데이트에 필요한 모든것

아이패드용 새로운 운영체제인 iPadOS의 베타버전이 출시된지 한참이 지났습니다. 많은 분들이 기다리시던 기능들이 대거 탑재되어 공식출시전이라서 버그도 많다는데 찾아보면 사용후기가 많

kwonkyo.tistory.com

예전에 iOS 베타버전 업데이트를 하면서 남겨둔 기록인데 다시 이런 일이 생기니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네요. iPad백업 방법이나 베타 버전 특히 비공개 배타 버전 설치 등 방법이 궁금하시면 위에 있는 링크의 글을 참고하세요.

무려 238기가나 되는 용량이 되어버린 아이패드를 일단 백업했습니다. 백업에만 1시간이 넘게 걸렸기 때문에 저는 새벽시간에 백업 걸어두고 자면서 기다렸어요. 

다음으로 3uTools 프로그램을 열어서 혹시 지금 사용하고 있는 버전보다 상위 베타가 있으면 그걸 깔아보고 싶은데 아쉽게 아직은 상위 버전은 없네요. 그래도 같은 버전이라도 다시 깔면 증상이 개선될지도 모르니까 한번 깔아보겠습니다.

설치하려는 펌웨어를 선택하고 다운로드를 눌러서 다운 받습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이제 아이패드를 USB 케이블로 PC와 연결하고 "Flash" 눌러줍니다. 이때 옆에 있는 "Retain User's Data While Flashing"을 선택해서 데이터가 날아가지 않도록 합니다.

3uTools도 업그레이드가 되었군요. 아무리 플래시를 눌러도 에러만 떠서 2.53 버전으로 프로그램 업그레이드하고 나서 하니 잘 되네요.

자 그런데 결과는 실패!!

정말 똑같은 펌웨어가 그냥 똑같은 자리에 다시 올라간건가봐요. 설치 과정에서 어떤 꼬임으로 인해서 문제가 생길 수도 있지 않을까 했는데 그냥 똑같은 증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독촉하는 안내 창부터 마우스 문제까지 계속 재현되고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다운그레이드 가야겠죠. 3uTools에서 한 단계 아래 버전인 14.1을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해 줍니다.

다운그레이드라서 좀 쫄리긴 했습니다. 백업은 했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에는 복구를 하면 되긴 하지만 그 과정이 너무 귀찮으니까요. 

펌웨어 플래싱 과정은 동일하게 진행되었습니다. 그런데 두둥~ 리부팅이 되더니 데이터 복구중이라는 화면이 나오면서 한참을 기다리게 합니다. 아이패드 사용 근 10년 동안 한 번도 이런 일이 없었는데 드디어 악명 높은 AS센터를 맞이할 때가 왔나 걱정이 되었는데, 다행히 잘 복구되었습니다. ^^

문제가 되던 업데이트 독촉창도 안 쓰고 마우스 스크롤, 커서 크기 등 모두 정상적으로 되돌아왔습니다. 혹시 저처럼 iPadOS 14.2 버전 사용하시면서 문제가 있으신 분들 계시 다면 14.1로 다운 그레이드 한번 고려해 보세요.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