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윈도 PC, 모니터 전원만 끄는 스크립트 (검은 화면 아니고 진짜 절전법)

by lovey25 2021. 1. 18.
반응형

컴퓨터를 쓰다 보면 사용하지는 않지만 장시간 컴퓨터를 켜 두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있다거나 인코딩, 시뮬레이션 등 많은 연산이 필요한 경우가 있죠. 이럴 때 컴퓨터를 켜 두고 자리를 비우거나 잠을 자는 등 하는 경우가 왕왕 생기는데요. 이럴 때 모니터만 끄고 싶으시죠. 모니터가 전력 소비량이 상당한 부품이기 때문에 이것만 꺼도 3~40Wh정도는 줄일 수 있거든요. 

보통 윈도우즈 전원 관리 옵션에서 모니터 절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사용 중에 시도 때도 없이 모니터가 꺼지는 건 불편하기 때문에 저는 모니터 절전시간을 15분으로 설정해서 사용합니다. 전 멍하니 모니터를 보고 있는 시간이 종종 있기 때문에 너무 짧게 하는 건 불편하더라고요.

그런데 컴퓨터는 켜놔야하고 자리는 비워야 할 때 15분이 지나면 모니터는 꺼지겠지만 15분 동안 쓰는 전기가 아깝습니다. 이럴 때 모니터만 끌 수 있으면 좋겠단 말이죠. 하지만 매번 모니터 전원을 껐다 켜는 건 좀 불편해요. 전 삼성 모니터를 쓰는데 전원이 원터치가 아니고 두 번은 눌러야 꺼지거든요. 

그래서 모니터만 끌 수 있는 단축키를 찾아봤고 해결책도 찾았습니다.

모니터만 끌 수 있는 단축어라는 주제로 검색을 해보면 다음 명령어를 바로가기로 만들어서 사용하라는 팁이 많이 나옵니다. 대부분 이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windir%\System32\scrnsave.scr /s

하지만 이 방법은 진정한 절전방법이 아니었습니다. 아래 비교 사진 보시면 알 수 있듯 이 방법(좌측 사진)은 화면을 검은색으로 바꿔주는 화면보호기인 것 같았습니다. 어두운 환경에서 보면 화면이 꺼진 것 같지만 실제로는 백라이트가 켜져 있어서 전기는 그대로 먹고 모니터 수명도 갉아먹는 중인 거죠.

화면만 검게 VS 완전히 전원 차단

하지만 아래에 설명드리는 방법은 오른쪽 사진처럼 전원을 차단하는 진짜 모니터 절전 방법입니다. 출처는 아래 링크입니다.

 

 

스크립트 Turn off screen

다음 플랫폼에서 확인됨 Windows 10 예 Windows Server 2012 예 Windows Server 2012 R2 아니요 Windows Server 2008 R2 예 Windows Server 2008 예 Windows Server 2003 아니요 Windows Server 2016 아니요 Windows 8 예 Windows 7 예 Windows Vist

gallery.technet.microsoft.com

내용을 보면 C# 스크립트로 컴퓨터에 절전모드로 진입하라는 명령을 만들어주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건... 잘 모르겠어요.-_-;  아래는 가져온 배치파일입니다. 

Turn off Screen.bat
0.00MB

사용법은 뭐 설명할 것도 없습니다.. 첨부 배치파일을 다운로드하여서 실행하면 바로 모니터 절전모드로 진입합니다. 정말 그게 다예요. 이제 컴퓨터 켜놓고 자리를 비워야 한다 하면 저 배치파일 실행만 시키면 땡입니다. 더 편하게 사용하려면 바로가기 만들어서 단축어를 지정하면 되겠죠?!

 

끝!

반응형

'Ti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드센스 개인 사업자 등록신청  (0) 2021.03.27
Docker Desktop for Windows 설치, Hyper-V 활성화  (0) 2021.03.05
/etc/rc.local파일 활성화  (0) 2021.01.01
SSH 공개키 만들기  (0) 2020.12.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