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C++&MFC 핵심노트

[C++/MFC 핵심노트] MFC를 이용한 윈도우 프로그램 5분만에 만들기

by lovey25 2018. 10. 25.

VS를 설치 했으니 아주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어 보겠습니다.

VS 설치방법은 이전 블로그를 참고해 주세요. (Visual Studio Community 2017 설치 따라하기)


VS를 실행합니다. 

자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메뉴에서 파일 >> 새로 만들기 >> 프로젝트 를 눌러줍니다. 단축키는 Ctrl + N 이네요.

아래와 같이 팝업이 하나 뜨면 왼쪽 트리 메뉴에서 설치됨 >> Visual C++ >> MFC를 따라갑니다.

그러면 오른쪽과같이 만들수 있는 기본 프로젝트가 나타나는데요 그중에서 저희는 MFC 응용 프로그램을 고릅니다.

그리고 창 아래쪽에 프로젝트 이름을 정해줍니다. 저는 MyFirstProgram으로 했습니다. 

솔루션이름은 프로젝트이름과 같이 자동으로 입력되네요. 솔루션은 프로젝트보다 상위 개념인데 1개의 솔루션에 여러개의 프로젝트가 들어갈수 있습니다. 지금은 불필요한 내용이니 솔루션 : 프로젝트를 그냥 1:1 매칭으로 생각하고 넘어가도록 합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할 위치도 정해주고나서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새로운 팝업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여기서 여러 복잡한 설정들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간 컬럼에 있는 '응용 프로그램 종류(T):' 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대화 상자 기반'으로 골라줍니다. 

나머지 많은 옵션들은 저도 정확한 내용을 모르는 부분들이 대부분이고 제가 만들고자 하는 프로그램 수준에서는 딱히 만질 필요가 없으니 이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냥 '마침' 눌러주세요.

자 이제 아무것도 없는 빈 화면으로 바뀌었네요... 하지만 이미 아~주 기본적인 MFC 응용프로그램이 만들어졌습니다.  여기서 화면구성과 색상은 제 취향대로 바꾼거라서 보시는 화면과 그림이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만들어 졌는지 컴파일 하기전에 살짝 맛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트리메뉴의 멘 하단의 탭들 중에 '리소스 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위에 나타난 트리메뉴에서 그림처럼 'Dialog' 폴더까지 따라간다음 'IDD_[프로젝트이름]_DLG 항목을 더블클릭 해 보면 오른쪽에 윈도우 창의 기본 형태를 가진 모습이 나타납니다. 확인 취소 버튼도 있고 그러네요. 컴파일을 하게되면 실제로 만들어질 모습입니다. 자 그럼 컴파일을 해보겠습니다. 

단축키 'F5'를 딱 눌러줍니다. 그럼 파밧! 하고 프로그램이 실행이 됩니다. 단축키 F5는 디버깅입니다. 디버깅이란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잘 동작을 하는지 점검을 하는것을 말하는데 F5를 누르면 만들어진 소스를 컴파일 하고 바로 실행을 해서 VS가 디버깅을 할수 있는 상태로 들어가게 됩니다. 디버깅을 위해 사전에 Break Point를 설정하는데 저희는 그런작업을 하지 않았으니 보통의 경우처럼 그냥 프로그램이 실행된겁니다.

자 그럼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어디있을까요? 한번 찾아보세요 ㅎ

처음에 프로젝트를 생성했던 폴더 기억하시죠? 그 폴더 안을 뒤져보시면 아주 익숙한 형태의 확장자 exe의 내가만든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아무런 기능을 넣지 않았기 때문에 할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윈도우 프로그램처럼 창을 이동하고 작업표시줄을 클릭하면 최소화도 되고 도움말 창도 있는 어였한 윈도우 프로그램이란 것입니다.


끝!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