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rdware/Home Assistant(라즈베리파이)

갤럭시 워치에서도 Home Assistant를 사용하기 - UI for Home Assistant

by lovey25 2021. 3. 29.
반응형

얼마 전 삼성 갤럭시 워치 액티브 2를 구매해서 아주 만족하면서 잘 사용하고 있는 중인데요. Home Assistant(HA) 사용자로서 스마트 워치에서도 집안에 있는 기기들을 조작하는 로망을 꿈꾸며 앱스토어를 찾아봤는데요. 혹시나 했는데 다행히 앱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무료예요. 워치용 앱들은 좀 쓸만한 앱은 삼성 공식 앱 말고는 모두 유료뿐인데 그 와중에 내가 꼭 필요했던 앱이 무료라니 정말 HA 능력자분들의 역시 배포가 남다르십니다.

일단 무작정 깔아봅니다.

처음 깔면 적잖이 당황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앱을 실행하면 처음 뜨는 화면이 뭘 의미하는지도 모르겠고 아무리 눌러봐도 아무 반응도 없었거든요. 그런데 조금만 기다리면 오른쪽 화면처럼 메뉴를 선택할 수 있게 바뀝니다. 아마 워치의 속도가 느려서 초기 로딩에 시간이 필요한 것 같았습니다.

이제 설치가 완료되었으니 HA 서버와 연결해 보겠습니다. 서버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인증 토큰이 필요한데요. 다른 디바이스에서 서버에 접속해서 토큰을 생성해 줍니다.

HA접속화면에서 계정관리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페이지 하단부에 "장기 액세스 토큰" 섹션에서 토큰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생성하고자 하는 토큰을 이름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생성된 토큰을 잘 복사해 둡니다.

이제 다시 워치로 돌아갑니다. 워치에서 처음 깔았던 "UI for Home Assistant"를 실행합니다.

메뉴에서 Settings로 이동한 다음,

HA 서버의 주소와 앞서 만든 인증 토큰을 입력해 줍니다. 그런데 주소 정도는 워치에서 직접 입력이 가능하겠지만 토큰 입력하는 건 거의 불가능이죠?! 요럴 때는 PassWord라는 앱을 이용해서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발급받은 토큰을 복사해서 여기에 붙여 넣기 합니다. PassWord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해 주세요.

 

갤럭시 워치 필수앱 - PassWord(스마트폰이 워치 BT키보드가 됩니다)

오늘은 갤럭시 워치 필수 앱 하나 소개드립니다. 스마트 워치는 역시 스마트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죠. 그런데 어디까지나 손목시계니까 작은 화면으로 인한 제약이 많

kwonkyo.tistory.com

주소와 토큰 입력 후 저장을 하고 나면 저절로 서버에 접속해서 컨트롤 가능한 스위치, 조명이 조회가 되고 그 외에도 설정해둔 스크립트가 있거나 그룹으로 묶어놓은 노드들이 있다면 해당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워치에서는 초기에 앱 실행 속도가 느려서 한 번씩 답답한 경우가 있긴 하지만 한번 실행이 되고 나서는 재 로딩이 빠릿빠릿해서 나름 쓸만한 것 같습니다. 저는 거실에 구글 홈 미니가 설치되어 있어서 침실에서 가끔 아쉬운 상황이 생기는데 그때 액티브 워치를 통해서 HA 컨트롤이 가능해져서 아주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외 아쉬운 점이라면 HA에 연결된 기기들의 상태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게 아니라 워치에서 요청이 있을 때만 반영되기 때문에 실제로 조명이 켜져 있지만 워치에서는 꺼져있다고 되어있는 경우가 있어서 두 번씩 눌러야 될 때가 있긴 하지만 워치로 조작하는 건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거라서 큰 불만은 아닙니다. 사실 워치에 HA앱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너무 감격이라...  HA 관련 능력자 분들 감사합니다. ^^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