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ADB(Android Debug Bridge) 연결하기 (무선 & 유선)

by lovey25 2021. 5. 24.
반응형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사용하면서 조금 특이한 뭔가를 해야 할 때 "ADB"를 어쩌고 저쩌고 한다는 그런 설명을 보신 적 있으실 텐데요. ADB는 Android Debug Bridge로 말 그대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디버깅하기 위한 목적의 어떤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깔려있으면 스마트폰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깊숙한 속내를 알아낼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뿐만 아니라 개발자들의 편의를 위해서 일반 사용자는 필요 없는 기능들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ADB를 통하면 좀 더 특별한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간단히 ADB를 연결하기 위한 안드로이드 폰의 세팅방법 그리고 무선으로 ADB에 연결하는 방법 이 두 가지를 공부해 봤습니다.

ADB 연결을 위한 세팅

먼저 ADB 연결을 위해서는 안드로이드폰에서 개발자 모드를 켜야 합니다.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은 이미 잘 알려져 있죠.

설정에서 휴대전화 정보로 이동해서 "빌드 번호"를 10번 연타합니다. 그럼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모드가 열린 다음에는 시스템 메뉴로 이동해 보면 "개발자 옵션"이라는 메뉴가 새로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으로 이동한 후 "USB 디버깅" 옵션을 활성화해 주면 핸드폰은 이제 ADB에 연결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은 USB 케이블로 연결하면 스마트폰 화면에 다음과 같인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모두 허용해주면 이제 스마트폰은 컴퓨터에서 요청하는 짓궂은 요청에서 친절하게 응대해주는 고분고분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무선으로 ADB 연결

이제 이 연결을 무선으로도 활성화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컴퓨터에 Android 스튜디오가 깔려 있으시거나 SDK는 깔려있으실 거라 생각이 되는데요. 만약 그거는 어디서 받는 거야?! 하신다면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SDK 플랫폼 도구 출시 노트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Android SDK 플랫폼 도구는 Android SDK의 구성요소입니다.

developer.android.com

ADB가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아래 경로에 ADB파일이 있을 겁니다. Powershell이나 cmd를 열어서 아래 경로로 이동해 줍니다.

C:\Users\[NAME]\AppData\Local\Android

그리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 줍니다.

adb tcpip 5555

5555는 제가 임의로 넣은 숫자입니다. 원하시는 포트번호를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무선으로 ADB를 연결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스마트폰의 USB 케이블을 제거하고 아래 명령어로 무선 접속을 해주시면 됩니다. 

adb connect [IP주소]

아 이때 연결을 시도하는 PC와 스마트폰은 동일한 네트워크상에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연결이 되었다는 메시지를 볼 수 있는데요. 이제부터는 마치 PC에 USB 케이블을 연결한 것처럼 필요한 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네요. ^^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