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Python

pip upgrade 에러 - 엑세스가 거부, No module named 'pip'

by lovey25 2021. 7. 16.
반응형

pip 업그레이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에러 해결법입니다. 

pip 모듈을 사용하다 보면 가끔 이런 안내를 만나게 됩니다. pip의 새로운 버전이 있으니 업그레이드를 하라는 건데요. 이런 안내를 받고 아무 생각 없이 이렇게 업그레이드를 시켰습니다.

pip install python-dev-tools

그럼 이런 경고를 만날 수 있는데요. 서버에서 새로 설치할 pip정보를 검색한 후에 정보가 확인되면 컴퓨터에 깔려있는 이전 버전의 pip를 지우고 나서 새로운 버전을 설치하는 과정으로 진행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원래 깔려있던 pip를 지우는 중에 pip.exe에 접근을 못해서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게 참 당연한 건데 저는 생각도 안 해보고 뭔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pip가 알아서 다 잘하니까 설마 이런 문제가 생길 거라고는 생각을 못했던 것 같은데, "pip.exe"를 지우고 새로 깔아야 하는데 당연히 pip가 실행 중이니 삭제를 할 수 없는 거죠. 

그래서 처음 업그레이드 워닝을 보면 업그레이드 방법으로 "python.exe -m pip install --upgrade pip" 명령을 사용하라고 되어있습니다. ≡(▔﹏▔)≡

python -m pip install --upgrade pip

근데 이미 에러를 만나버렸고 원래 있던 pip.exe가 이미 지워져 버렸습니다.

pip 모듈을 실행해 보려면 이제는 pip가 없다고 나옵니다. 이럴 때는 pip를 다시 받아서 설치해주면 됩니다.

curl https://bootstrap.pypa.io/get-pip.py -o get-pip.py

이게 2만 줄이 넘는 크기가 큰 파일이라서 시간이 쪼끔 걸립니다. 다운로드가 끝났으면 스크립트를 실행시켜주면 pip가 설치됩니다.

python get-pip.py

중간중간에 경고가 있긴 하지만 결론적으로는 새로운 pip가 성공적으로 설치되었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