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JS & TS & React

JS를 배우고 있다면 꼭 알아야 "모던 JavaScript 튜토리얼"

by lovey25 2023. 1. 19.
반응형

코딩 공부 할 때 웬만해선 인터넷에 공개된 자료들이 많아서 책을 사지 않고도 공부할 수 있는데, 특히나 JavaScript같이 인기 있는 언어는 더 그렇죠. 

저도 JS 공부 처음 시작할 때는 무료 온라인 코딩 코스부터 수강하고 시작했고 그 후로는 막히는 게 생기면 모질라 재단의 MDN web docs를 검색해서 답을 찾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모던 JavaScript 튜토리얼(https://ko.javascript.info/)"이라는 프로젝트를 알게 되었는데 JS 공부한다면 필수적으로 알고 있으면 좋을만한 사이트라고 생각해서 소개합니다.

 

모던 JavaScript 튜토리얼

 

ko.javascript.info

문법이나 예제 등을 검색하다 보면 자주는 아니지만 종종 "The Modern JavaScript Tutorial"이라는 웹문서를 접하게 됩니다. 리액트 공식문서에서도 MDN과 함께 추천하는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그런데 이런 자료들은 영문으로 되어 있어서 저처럼 영어가 무서운 사람들은 바로 이해가 안 돼서 유사한 한글 문서는 없나 또 찾아봐야 하는 난감함이 있었는데  "모던 JavaScript 튜토리얼"이라는 웹문서는 이 엄청난 "The Modern JavaScript Tutorial"가 한글로 번역된 공식사이트 였습니다.

 

JS는 무엇인가부터 시작해서 기초 문법부터 고급 개념들까지 JS를 배우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가 집대성되어 있고 "모던 JavaScript 튜토리얼 프로젝트"라는 체계적인 시스템하에서 일관된 번역 콘셉트와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통일된 용어와 어법을 사용해서 가독성이 좋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왜 이런 훌륭한 자료가 검색으로는 접근할 수 없었는지 의문이 들지만 이제부터는 새로운 개념을 공부할 때 일단 여기서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이미 알고 있는 기본적인 내용도 다시 차근차근 읽어보면 좀 더 명확하게 개념을 잡을 수 있고 최신의 문법과 코딩 스타일도 배울 수 있어서 학습서로도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