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아이패드에서 MS 파워포인트 사용하기 (도형 다중선택 및 그룹)

by lovey25 2019. 4. 15.
반응형

파워포인트에서 이미지 작업할때 사진이나 도형들 조합으로 이미지 만들고 이리저리 움직일때 편하도록 그룹지정 하시죠. 컴퓨터에서는 직관적으로 마우스로 범위지정하거나 Ctrl키 조합으로 여러도형 선택해서 그룹지정합니다. 그룹지정도 단축키(Ctrl+G)가 있어서 아주 편하게 작업할 수 있죠.

아주 가끔 아이패드에서 오피스 작업을 할때가 있는데 최근에 이 당연한 작업을 방법을 몰라서 한참이나 삽질을 하면서 알아낸 팁(?)하나 공유합니다.

PC에서 이런 파일을 작업했다고 칩시다.

도형으로 조합을 한 얼굴모양 이미지 입니다. 좌우 운동자를 그룹지정하고, 눈전체를 다시 그룹하고 그리고 얼굴전체를 모두 그룹화 한 상태로 저장을 했습니다.

이 파일을 아이패드에서 열어서 얼굴 그림을 클릭해보면 이렇게 그룹해제라는 메뉴가 나오고 그룹해제를 해보면 기본적으로 그룹에 포함되어 있던 도형들이 다중선택되어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때는 그룹 재지정이라는 메뉴가 있어서 원래 상태로 돌릴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얼굴을 윙크하는 모습으로 수정해야 할 일이 생겼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래서 한쪽 눈동자인 검은색 동그라미를 지우고 새로운 도형을 삽입했습니다. 

이제 원래대로 눈동자를 먼저 그룹화 하고 나머지 전체를 그룹화 한다음 작업을 끝내기만 하면되는데 당최 눈 2개를 같이 선택하는 방법이 뭔지 모르겠던 겁니다. 분명히 다시 그룹화 시킬 수 있을껀데 어떤 직관적인 방법이 떠오르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구글링 했더니 역시 저처럼 고민하는 사람이 없는게 아니더군요.

그런데, 어?! 2014년도에 작성된 글이긴한데 어이없게도 아이패드의 파워포인트에서는 다중선택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얘기가 있네요? 벌써 5년이나 지났으니 그동안 분형히 개선사항이 있을꺼야라고 생각하면서 더 뒤졌습니다.

와.. 그런데... 다중선택이 안된다는 글만 자꾸 나오네요.. ㅡ.,ㅡ 2018년 2월, 불과 1년전에도 이렇게 안된다고 불만을 쏟아내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방법을 찾았습니다. 어떤 메뉴가 따로 있는게 아니다 보니 저렇게 안된다고 불만이신분들이 나타날 수 밖에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방법으 간단했습니다. 우선 선택하고자 하는 도형중 하나를 먼저 선택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왼쪽 눈동자를 먼저 선택했다고 칩시다. 그런다음 왼쪽 운동자를 누른 상태에서 오른쪽 눈동자를 추가로 선택해줍니다.

짠~ 이렇게 다중선택은 되는거였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그룹화 메뉴도 나타나서 다시 그룹으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안된다던 사람들도 몰라서 그랬던게 아닌가 싶네요.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