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CIPHER.exe - 복구를 못하도록 파일 완전삭제

by lovey25 2019. 7. 15.

PC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USB 메모리, 메모리카드 등 저장매체에서 삭제한 파일을 복구가 불가능하도록 윈도우 내장 프로그램인 CIPHER.exe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CIPHER.exe는 NTFS 파티션에 있는 파일과 디렉터리를 암호화/복호화 하거나 변경하는데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메모리장치에서 보통의 방법으로 파일을 삭제할 경우, 컴퓨터에서는 데이터를 박박 닦아 지우는것이 아니라 파일의 데이터정보는 그대로 남겨둔 상태에서 "이 파일은 삭제된 파일임" 이라고 태그만 달아줍니다. (휴지통 비우기를 해도 데이터는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구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태그만 다시 조정해주면 원래 파일로 다시 살려낼 수 있는 것이죠.

CIPHER은 원래 데이터를 살려내지 못하도록 데이터가 있던자리에 흔적을 정말로 지워주는 역할을 해서 복구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나 하드를 중고로 내다 팔아야 하는데 개인적인 정보가 유츌되지 않을까 걱정된다면 한번 사용해 보세요.

CIPHER.exe 사용법

여러 기능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이지만 다음의 명령옵션 하나만 기억하면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ipher /w:[drive name]

먼저 윈도우 커맨트창을 열어주시고 위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명 뒤에 "/w:" 옵션을 걸어주고 뒤이어 정리를 하고싶은 드라이브 문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w옵션은 사용하지 않는 디스크공간을 찾아서 "0000 0000"으로 채워준다음  다시 "1111 1111" 로 덮어씁니다. 그리고 다시한번 랜덤한 데이터를 채워줌으로써 원래 있던 데이터의 흔적을 지워줍니다.

아래 그림은 C드라이브를 정리하는 모습입니다. 3번에 걸쳐 흔적을 지워주고 있습니다.

 

끝!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