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gs (제품리뷰 & etc.)

고~오급 무선 공유기 ipTIME A8004T 사용기

by lovey25 2019. 8. 13.

한국인이라면 역시 공유기는 ipTime입니다. 그죠?! ㅎ

언제부터인지 기억도 안나지만 아이피타임공유기를 계속 써왔습니다. 그리고 공유기가 공유기지 뭐..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었어요. 왜냐하면 컴퓨터랜은 100Mbps 속도이지만 집으로 들어오는 인터넷 회선이 20~30Mbps 넘기가 힘들었으니까요.

그런데 인터넷 속도나 공유기 성능에 너무 무심했나봐요. 기가인터넷이 난무하는 세상이니 이제 자칫하면 비싼돈주고 사용하는 인터넷서비스를 공유기가 후져서 제대로된 서비스를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니까요.

다행히 전 기가인터넷을 쓰지는 않아서 그런 불쌍사는 없었지만, 최근들어 부쩍 인터넷 속도가 느리고 답답함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넷플릭스를 보는데 빨리감기를 하면 버퍼링 때문에 짜증나서 넷플릭스를 때려치고 네이버웹툰이나 보게되는 정도라면 이해 되실까요? 특별한 문제가 생기지 않으면 공유기는 그냥 무한정 쓸 수 있는 물건이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놀랍게도 공유기는 소모품이며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주어야 한다는 얘기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게 수명을 다해서 성능이 떨어져 버린건 아닐까 하는 불안함이 엄습하여 5년? 6년? 만에 드디어 공유기를 교체해봤습니다. 

왼쪽이 그동안 써왔던 ipTIMe N704S 입니다. 누렇게 변해버린 케이스가 오래된 세월을 말해주죠. 그리고 오른쪽 늠름한  자태를 뽐내는 녀석이 바로 이번에 새로 구매한 ipTIME A8004T 입니다. 유/무선 속도가 스펙상으로 N704S는 100Mbps/N300 이고 A8004T는 1Gbps/AC2600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유선 속도는 Mbps단위라서 쉽게 이해가 되는데 N300, AC2600은 잘 모르겠어서 찾아봤습니다.

AC, N 과 같은 접두어는 무선인터넷 규격인 IEEE 802.11에 정의된 표준규격들 중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N300은 802.11n규격에 최대 전송송도는 300Mbps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AC2600도 마찬가지로 802.11ac규격에 2600Mbps 속도를 최대 지원한다는 거죠. 

교체전 공유기도 무선 속도가 300이나 나오는거면 엄청 좋네 했는데 그게 또 다가 아니었습니다. N300인경우 MIMO 지원으로 다중접속기기 최대 300Mbps를 지원한다는 것이라고 단일전송속도는 최대 150Mbps라고 합니다. 그리고 AC2600역시 다중기기 합의 최대로 2533Mbps를 지원하고 단일연결로는 5GHz 밴드 기준으로 최대 433Mbps라고 하네요. 그러니까 체감상으로는 약 2~3배정도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는 걸로 보입니다.

이제 스펙에 대해서 이해를 했으니 한번 속도를 테스트 해 보겠습니다.

아이피타임 홈페이지에서 공유기를 사용하는 기기들간의 전송속도를 테스트할 수 있는 어플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ipTIME Bench Console/EndPoint라는 프로그램인데 그걸 사용해 봤습니다.

개략적인 개념은 속도를 측정하고자 하는 디바이스 각각에 EndPoint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PC에서는 Console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각 디바이스의 연결을 관리하면서 속도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저는 PC, 아이패드 Pro 2세대, 갤럭시 S6, S10e 이렇게 4가지 장치간에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공유기를 통해 연결되는 디바이스간 전송속도 측정

갤럭시 S6 → PC

PC와 갤럭시 S6 핸드폰간의 연결테스트입니다. PC가 유선으로 연결되어있고 제가 사용하는 PC랜카드가 아마도 기가비트를 지원하지 않는 모델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교체전에는 45.83이었고 교체 후에는 89.37이 나왔습니다. 음 원래 사용하던 공유기가 문제가 있긴 했나봅니다. 속도가 반토막이네요...

[교체전] 

[교체후]

iPad → PC, PC → 갤럭시S6 교차 테스트

교체전에는 각각 속도가 6.43, 27.95로 매우 저조합니다. 기본적으로 100에 근접한 숫자가 나와주어야 정상인데 말이죠. 그리고 교체후에는 89.97, 69.68로 만족스럽진 않지만 개선된 결과입니다. (돈이 얼만데 당연히...)

[교체전]

[교체후]

 

PC → 갤럭시S6, PC → iPad 교차 테스트

이번에는 오고 가는 1차원적인 스트림이 아니라 PC에서 서로다른 디바이스로 나가는 스트림을 테스트 해봤습니다.

교체전에는 역시 안습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고, 교체후에는 약간 개선된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신 바로 위의 결과와는 달리 전송속도의 총합이 94.7에 걸리게 되는군요.

[교체전]

[교체후]

WIFI간 속도 테스트 (갤럭시S6 ↔ iPad)

유선속도가 100Mbps의 봉인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와이파이끼리의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이론상으로는 400이상 속도가 나와 주어야 하는데 과연... 그정도는 안되네요...

교체전에는 정말 말도 안되는 속도입니다. 10.91Mbps. 바이트로는 겨우 1.36MB의 속도입니다. 그리고 교체후에는 198.5Mbps 속도가 나왔습니다. 어?! 400에 반도 못미치는 숫자가 나왔네요.

왜 이럴까요? 갤럭시S6는 너무 오래된 핸드폰이라 이것도 문제가 있나 싶어서 추가로 이번에 새로산 갤럭시 S10e모델로 다시 테스트 해봤습니다.

[교체전]

[교체후1]

[교체후2] iPad → S10e

약간 빨라진것 같지만 크게 의미없는 수치인것 같습니다. 최대 속도가 251까지 나오긴 하지만 그래도 최대속도에는 한참 못미치는 수준입니다.

 

결론

그동안 공유기를 너무 무신경하게 사용했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 느리다 생각만 했었는데 이렇게 측정해 놓고 보니까 그 동안 어떻게 참고 썼나 싶네요. 첫번째 결론은 공유기 교체하길 참 잘했다입니다. ㅎ 

그런데 숙제가 남았습니다. 왜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걸까요? 공유기를 너무 집안 구석에다 처박은 까닭일까요? 아니면 속도 측정의 인터페이스가 되는 Console 프로그램은 어찌되었건 PC에 설치되기 때문에 무선 디바이스끼리 속도를 측정하더라도 뭔가 PC와 오고가는 어떤게 있어서 100Mbps 랜카드에 연결된 PC에서 병목현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잘은 모르지만 잡지 PC사랑에서 이 제품을 리뷰한 기사가 있는데 거기서는 그래도 380Mbps이상의 속도를 보여주는 걸로 나왔습니다.

 

타워형 디자인의 AC2600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ipTIME A8004T - 스마트PC사랑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타워형 공유기는 여러 가지 장점을 지닌다. 평범한 공유기보다 비교적 좁은 공간을 차지하면서, 성능도 꽤 괜찮은 제품들이 많은 편이다. ipTIME은 이에 맞춰 타워형 디자인에 4개의 ...

www.ilovepc.co.kr

마지막 결론은 음... 얼른 PC 랜카드도 새로 사야겠다 입니다. 밑빠진 독에 열심히 물을 부어봐야 겠습니다. -_-;;

 

끝!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