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rdware/Home Assistant(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4에서 xRDP 접속에러 해결

by lovey25 2022. 3. 3.
반응형

라즈베리파이와 리눅스라는 운영체제를 처음 접했을 때는 쉘 환경이 익숙하지 못해서 xRDP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많은 분들이 쉘 환경을 사용하시는 것처럼 저도 점차 xRDP는 거의 사용을 안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가끔 파일을 정리한다던가 할 때 여전히 터미널에서 파일을 복사하고 이동하고 하는 건 익숙해지지가 않아서 xRDP에 접속해야 할 때가 생깁니다.

그런데 얼마 전 라즈베리파이 OS 업그레이드를 하고 난 후부터 xRDP접속을 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하면서 접속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찾아보니 대략 2가지 원인이 있었는데요. 가장 많은 분들이 효과를 봤다고 하는 방법먼저 적용해봤습니다.

xRDP 멀티 로그인 불가

대략 '21년도 말에 라즈베리파이 OS가 Debian11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었는데요. Debian11부터는 동일 계정으로 xRDP에 여러 번 로그인이 안되도록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라즈베리파이 기본 설정에서 GUI 자동 로그인이 켜져 있으면 이후의 xRDP접속이 막힌다고 하네요. 

해결방법은 xRDP로 접속할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서 사용하거나, 저처럼 서버처럼 사용하는 경우라면 GUI자동 로그인을 꺼주면 됩니다. 아래 명령어로 라즈베리파이 설정 메뉴를 열어서 

sudo raspi-config

1 System Options >> S5 Boot/Auto Login 메뉴로 이동을 한 다음 자동 로그인을 하지 않는 옵션으로 변경합니다.

그런데 제경우 이렇게 해도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etc/group 수정

조금 더 찾아보니 아직까지는 xRDP의 문제인지 OS의 문제인지 잘 모르겠지만 대충 라즈베리파이 4에서 버그가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모르지만 아무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sudo nano /etc/group

그룹 설정을 열어서 "video", "render" 두 그룹에서 xRDP로 접속하고자 하는 사용자("pi")를 지웠습니다.

그리고 xrdp를 재시작해주고,

sudo service xrdp restart

접속을 해보니, 이제는 잘 됩니다. 왜 되는지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그냥 이렇게 하라는 글이 있어서 따라 해 봤더니 되네요.

 

끝!

[참고 문서: rdp - "connection problem, giving up" on xrdp with Raspberry Pi OS 11 (bullseye) - Raspberry Pi Stack Exchang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