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노트북 배터리 상태(열화) 확인하기

by lovey25 2023. 1. 4.
반응형

먼저 윈도 OS를 사용하는 노트북에 해당하는 방법입니다. 터미널 열고 아래 명령어 입력하면 배터리의 상태와 최근 충/방전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배터리 보고서를 만들어 줍니다.

powercfg /batteryreport

명령어를 실행하면 보고서가 생성되었다는 안내가 나타납니다. 해당 위치에 가보면 있는 html파일을 브라우저로 열어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요건 2년 이상 사용한 노트북 배터리입니다. 설계 용량대비 약 77% 수준으로 가용 용량이 많이 떨어져 있네요. 처음 1년 동안은 아무 생각 없이 사용했기 때문에 100% 완충 상태가 상당히 오래 지속되었고 후반 1년은 80%로 충전 제한기능을 사용했었습니다.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노트북이고 대부분 전원에 연결된 상태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Cycle count는 숫자가 높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시리얼 번호는 아무거나 대충 넣은 걸까요?!)

다음으로 3개월 정도 사용한 쌩쌩한 노트북의 배터리입니다. 이건 개인용으로 사용하는 장비라서 배터리 사용빈도가 좀 더 높습니다. 그래서인지 Cycle count가 벌써 29까지 올라갔네요. 외부에서 장시간 작업할 일이 없을 때는 되도록이면 완충은 피하고 50% 수준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면서 배터리 수명을 신경 쓰고 있는데 벌써 가용 용량이 조금 줄어 있네요.

소중한 내 장비들 애지중지 관리하실 텐데요. 특히 배터리처럼 소모도가 심한 부품은 아픈 손가락이죠. 나의 사용 습관이 우리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한번 확인해 보세요. ^^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