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리버스 프록시를 통한 iptime 공유기 외부접속 이슈(CSRF 차단) AS 후기

by lovey25 2022. 12. 27.
반응형

오늘은 ipTime 공유기의 CSRF 차단 기능과 ipTime의 고객지원 기술팀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리버스 프록시를 이용해서 공유기 설정 페이지로 접속할 때 CSRF 공격으로 오인해서 접속이 차단되는 문제가 있었으나 ipTime의 빠른 대응으로 이틀 만에 해결이 되어 그 후기 남깁니다.

유무선 공유기 많이들 사용하시는데요. 집에 공유기만 하나 설치해 놓으면 여러모로 편리한 기능들을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인데요. 이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조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다 아시다시피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다른 공유기들도 마찬가지겠지만 iptTime공유기 설정 페이지는 일단 최초 설정 시 로컬 네트워크로 접속을 해야 합니다. 보안을 이유로 기본적으로 외부네트워크에서의 접속은 차단되어 있죠.

하지만 공유기 설정페이지는 내부보다 외부에서 접속할 일이 더 많습니다. 일단 저는 그렇습니다.

외부 접속을 위해서는 먼저 외부접속 포트를 지정해줘야 하죠.

그리고 매번 바뀔 수 있는 IP주소를 대체하기 위해서 DDNS를 이용합니다. ipTime공유기에서는 이 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해주고 있죠.

이제부터는 공유기 설정페이지 접속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주소를 사용합니다.

[ID].iptime.org:[포트번호]

그런데 이렇게 주소에 번호가 붙어있는 건 뭔가 맘에 들지 않습니다.ㅎ 좀 더 깔끔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리버스 프록시란걸 사용해서 내가 원하는 별도 url로부터 공유기로 포워딩되도록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iptime.org 도메인을 사용하는 ipTime의 DDNS 주소로는 접속이 잘 되는데 별도로 만든 주소로는 접속이 되지 않는 겁니다. 좀 더 정확히 얘기하면 접속은 되지만 공유기에서 차단을 합니다. 화면에 아무것도 뜨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공유기 로그를 살펴봤더니 이런 내용이 있네요.

악성 스크립트 접근 감지(SCRF)??

그냥 도메인 포워딩만 했을 뿐인데 악성 스크립트라니 뭔가 좀 이상합니다. 찾아보니 SCRF(Cross-site request forgery)는 다른 도메인에서 사용자 권한을 가로채 주인행세를 하는 그런 공격 방법이라고 하는데 자세한 건 잘 모르겠고, ipTime 공유기에서는 등록된 도메인이 아니면 접근을 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물론 사용자가 지정한 도메인을 등록해서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고급 설정 > 보안 기능 > 공유기 접속/보안 관리" 메뉴에 고급 보안 설정이라는 부분이 있는데요.(모델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CSRF 설정 부분에 접근을 허용해야 하는 주소를 적어줄 수 있습니다. 총 3개까지 추가할 수 있다고 되어 있네요.

그런데 문제는 이게 안 되는 겁니다. 주소를 적는 방법이 틀렸나 해서 별 걸 다 해봤지만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더 시간 낭비하지 말고 제작자에게 물어보자 해서 ipTime 제품 20년도 넘게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고객센터 게시판에 글을 남겼습니다.

그런데 이미 인지하고 계신 문제였나 봐요. 글 남긴 지 몇 시간 되지도 않았는데 답변이 달리고 바로 전화도 주시네요. 기술팀에서 대응 중이니 곧 다음 펌웨어에서 개선이 될 겁니다. 기다려주세요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몇 달 걸릴 수도 있겠다 했는데, 하루 지나서 오늘 또 전화를 주셨습니다. 베타 펌웨어를 보내드릴 테니 확인 좀 해 주실 수 있냐고요.

이야 엄청난 대응 속도 아닙니까? 다른 것도 아니고 펌웨어 오류인데 며칠 만에 바로 대응을 해 주십니다. 전화 끊고 나니 이메일에 펌웨어가 도착해 있습니다.

기존 펌웨어 버전 14.18.0 버전에서 14.18.1로 올라갔네요. 펌웨어 제작일자도 오늘 12시 21분이네요. 만들어진지 한 시간 반 만에 받은 따끈따끈한 펌웨어입니다.

따뜻한 펌웨어로 문제는 바로 해결이 되어 버렸습니다. 오랜만에 기분 좋은 AS 경험이었습니다. ipTime 응원합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