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원격 데스트톱(RDP) 포트번호 변경하기

by lovey25 2019. 1. 18.
반응형

윈도우즈에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원격데스트톱(RDP)이 사용하는 포트번호는 3389번입니다. 이 포트를 변경하는 방법과 방화벽을 열어주는 방법입니다.

RDP 포트번호 변경하기

포트번호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고 아래 경로로 이동합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Terminal Server\WinStations\RDP-Tcp

이동한 위치에서 "PortNumber"라는 항목을 찾아서 더블클릭해줍니다.

그러면 값을 편집할 수 있는 창이 열리는데 단위를 10진수로 변경하고 "3389"라고 되어있는 숫자를 바꾸고 싶은 번호로 수정합니다.

이제 리부팅하거나 서비스에서 "Remote Desktop Service"를 다시 시작해주면 RDP 포트번호 변경이 완료됩니다.

 

방화벽등록

이제 바꿔준 포트로 접속이 가능하도록 윈도우에서 방화벽을 열어주어야 합니다. 방화벽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필요없는 작업입니다.

시작버튼을 누르고 검색으로 "고급 보안이 포함된 Windows Defender 방화벽" 을 찾아서 열어줍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리는데 인바운드 규칙에서 새 규칙을 만들기 위해서 "새 규칙..."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새 인바운드 규칙 마법사가 또 열리는데 여기서 단계별로 다음과 같이 설정을 해 주면 됩니다.

규칙 종류: 포트

프로토콜 및 포트: TCP 및 포트번호 (앞에서 바꿔준 포트번호)

작업: 허용

프로필: 모두선택

이름: RDP_추가포트 (방화벽 규칙명)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