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아이패드 단축어를 사용해서 pdf파일 편하게 옮겨보자

by lovey25 2019. 1. 14.
반응형

배경

iOS에 단축어라는 유용한 앱이 있습니다. 아이패드나 아이폰에서 여러가지 작업을 자동으로 할 수 있도록 일종의 매크로를 만들어주는 그런 앱이죠. 
원래 워크플로우란 유료앱이었는데 애플이 인수하고 무료화시키고 iOS12가 나오면서 공식적으로 단축어(shortcut)이라는 이름으로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iOS12가 발표될때 수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찬양하던 많은 유튜브동영상이며 블로그들이 생각나네요 그리고 그런 소개자료에서 이 단축어도 꼭 빠지지 않는 소재였던것 같습니다.
얼마전 폴더에 있는 PDF파일들을 제가 사용하고 있는 PDF편집툴인 Flexil로 한꺼번에 옮겨야 할 일이 생겼는데 하나씩하나씩 복사하기가 번거롭더군요 그러다가 문득 단축어 사용해 봐야겠다란 생각이 들어 단축어 만들어 봤습니다.

단축어로 만들 작업은?

원래는 이런작업입니다.
저는 Documents앱도 잘 사용하는데요. 여기서 복사할 파일을 선택해서 공유하기를 눌러주고
pdf를 복사해서 사용할 flexcil에 복사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flexcil로 해당 파일이 열리고 다운로드 폴더로 복사되었다고 안내가 뜹니다.
이제 파일 한개를 복사되었습니다. 이제 이 귀찮은 작업을 나머지 파일에도 똑같이 반복을 해야하겠죠.
이런 단순반복의 귀찮은 일이 바로 단축어가 대신하기에 딱인 그런 일입니다.

단축어 만들기

저는 이런식으로 단축어를 만들어 봤습니다.
먼저 파일가져오기라는 걸 사용해서 복사할 항목들을 선택할수 있는 선택창이 열리도록 합니다.
옵션으로 ‘여러 항목 선택’이 선택되어 있는게 보이시죠? 그런다음 각각 반복이라는 기능을 가져옵니다. 선택된 파일에 대해서 차례대로 어떤 반복 루틴을 실행하라는 그런 의미입니다.
그리고 ‘다음에서 열기...’라는 기능을 불러와서 각각 반복 루틴안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어떤 앱을 사용할것인지 골라주면 되죠. 
이전에는 관심이 없어서 그랬던 걸까요? 단축어 사용하기 왜이렇게 어렵지 라고 생각했는데 애플 홈페이지에 가보니 설명을 제법 잘해놨네요.

결과

자 이렇게 만들어진 단축어를 실행하면 어떻게 되는지 보시죠.
파일만 선택해주면 차라락~ 복사가 되네요~ ^^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