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Working Copy] 아이패드 최고의 소스코드 뷰어, git 지원 앱 추천

by lovey25 2018. 12. 5.
반응형

오늘은 엄청난 아이패드 앱을 하나 소개/추천 드리려고 합니다.

코딩을 하시는 개발자 분들이나, 프로그래밍을 공부하시는 학생분들 아마 한번씩 이런 앱이 있었으면 하는 상상은 해 보셨을 겁니다. 컴퓨터에서처럼 완벽한 에디팅/컴파일 환경은 아닐지라도 최소한 아이패드의 강력한 모바일 특성을 고스란히 느낄수 있는 내맘에 쏙드는 깔끔한 UI의 소스코드 뷰어 없나? 라는 그런생각 말입니다.

앱소개 (Working Copy)

그런면에서 정말 완벽에 가까운 앱이라고 할수 있는것 같습니다. 바로 "Working Copy" 란 앱입니다.

음.. 이름은 어플만큼 섹시하지는 않네요 ㅎ 그런데 앱스토에서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용자 평가가 엄청납니다. 무려 별점 4.5!!

저는 이 앱을 알기전에 아이패드에서 이앱 저앱 다~ 깔아서 써봤는데 뭐하나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아! 미리 말씀드리면 유료앱은 안써봤습니다. 제가 써보지 못한 유료앱 중에서도 이런 앱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무료앱중에서는 단연 으뜸이고 이정도면 돈받아도 기꺼이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소스코드 뷰어를 고를때 고려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Working Copy 특징

1. 깔끔한 UI

소스뷰어라는 특성상 앱을 개발하시는 분들이 미적인 부분은 별로 신경쓰지 않고 공돌이감성으로만 만들어서인지 앱스토어에 있는 대부분의 소스뷰어들이 UI가 좀 그렇습니다.... 좀 올드한느낌?! 저도 미적감각이라고는 없지만 Working Copy는 제맘에 들었습니다.

Visual Studio처럼 화려한 화려한 구문인식은 아니지만 다양한 언어의 구문인식을 지원하고 유료 결재까지 추가하면 다양한 테마도 지원합니다.

2. Git 지원 (특히, Azure DevOps)

프로그래밍에 버전컨트롤은 빠질수 없습니다. 저는 Azure DevOps Git 서비스를 사용하는데요. Working Copy는 이 또한 완벽히 지원해 줍니다. 그외 당연히 GitHub나 BitBucket 등의 서비스도 지원해 줍니다.

컴퓨터로 코딩하고 이동하면서 아이패드로 코드 리뷰하는데 아주 딱입니다. 변경내역 추적도 되기 때문에 보기도 편하고 정말 최고입니다.

3. 검색기능

코드 리뷰하다보면 호출함수를 따라다니면서 코드를 이리저리 왔다갔다 하시죠?! 그럴때 함수명이나 변수 검색이 잘 되어야 하죠. Working Copy의 검색기능은 그런부분에서도 제법 쓸만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Visual Studio처럼 문법을 인식해서 왔다갔다 하는 그런 신박함까지는 아닙니다. 하지만, 함수이름을 검색하면 해당 프로젝트내에 해당 함수가 사용되는 위치들을 쭈욱 모아서 보여주기 때문에 소스간 점프도 요긴합니다.

4. 기타

무엇보다 이게 무려라는 점 정말 신선합니다.

마무리

저는 아이패드를 상당히 만족을 하며 사용하는 사람중 한명입니다. 사용하는 앱 중에서는 유로 앱들도 있고 무료앱들도 있습니다. 앱이 무료냐 유료냐의 차이는 적어도 제가 경험해 본 바에따르면, 돈주면 그만한 가치를 한다 였습니다. 그런데 이 Working Copy라는 어플은 무료임에도 이정도 퀄리티라는 점에 개발자님께 무한 리스펙트를 보내고 있습니다. 

만약 제가 프로 개발자라면 유로전환도 당연히 했을것 같습니다. 유료에서는 코드의 편집뿐 아니랴 Git push까지 지원해 주니까요.

아무튼 정말 좋은 앱 Working copy, 코딩하시는 분들중 모르셨던 분은 한번씩 깔아보세요~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