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윈도우 자동로그인 레지스트리

by lovey25 2019. 10. 29.
반응형

조직에서 관리되는 윈도우즈를 사용할 경우 해당되는 팁입니다.

제가 회사에서 사용하는 윈도우즈 PC는 보안정책이 반영되어 윈도우즈 자동로그인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출근해서 컴퓨터를 켤때마다 로그인 비밀번호를 넣어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윈도우 실행창에서 "netplwiz"를 입력하고 사용자 계정 창을 열어서 로그인 비번을 미리 입력해 두면 자동으로 로그인이 되도록하는 기능이 있는데 이 부분을 아얘 손도 못대게 막아놓았기 때문에 방법이 없을 것 같았는데 찾아보니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서 자동로그인이 되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윈도우키 + R"을 눌러서 실행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해서 레지스트리 편지기를 열어줍니다.

그리고 다음 경로로 이동합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Winlogon"

그리고 다음의 중요 키값을 수정해주거나 값이 없다면 키값을 새로 만들어서 입력해주면됩니다.

"DefaultUserName" : 로그인 아이디

"DefaultPassword" : 로그인 비밀번호

일단 자동로그인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넣어주면 로그인 자체는 되는것 같은데 제 경우 회사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아내지 못했지만 윈도우에서 로그인을 자동으로 하는지 수동으로 하는지 여부도 기록을 하고 회사프로그램이 이걸 확인하는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그래서 구글링을 하면서 수집한 조언들을 바탕으로 로그인도 잘되고 모든 프로그램들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레지스트리 조합을 찾았습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Winlogon]
"DefaultUserName"="아이디"
"AutoAdminLogon"="1"
"DefaultPassword"="비밀번호"
"DefaultDomainName"="회사네트워크도메인"
"AutoLogonCount"=-
"AutoLogonChecked"=-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Winlogon\AutoLogonChecked]

위 레지스트리 스크립트가 그 설정입니다. 이 설정대로 하나하나 값을 추가 / 삭제 해주셔도 되고, 레지스트리 스크립트파일(.reg파일)을 만들어서 스크립트 내용 복사 붙여넣기 하고 필요한 부분들(아이디, 비밀번호, 도메인)을 수정해서 저장한다음 reg파일 실행하셔도 됩니다. 

아! 그전에 레지스트리는 잘못 만지면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에 수정을 해보실 분들은 백업을 꼭 먼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레지스트리 스크립트가 생소하시다면 아래포스팅 참고해주세요.

 

레지스트리 편집파일(*.reg) 사용방법

윈도우즈 레지스트리 정보를 담고있는 ".reg"파일 사용 방법입니다. 용도는 뭐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주로 윈도우를 새로 설치 했거나 주요 업데이트가 있어서 설정값이 변경되었을 경우에 저만의 설정을 일일..

kwonkyo.tistory.com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