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gs (제품리뷰 & etc.)

윈도10 마이그레이션 (SSD 파티션 복제, easeus Todo Backup)

by lovey25 2020. 12. 14.
반응형

PC에서 윈도 10이 깔려있는 SSD를 새로운 SSD로 이동시키는 운영체제 마이그레이션을 하게 되었는데 넘도 간단하게 처리되어서 그 과정을 기록합니다.

이번에 삼성 M.2 SSD를 새로 구매해서 기존 C드라이브를 대체하기로하였습니다. 구매한 M.2 드라이브를 컴퓨터에 설치하고 "디스크 관리"를 열어서 인식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였습니다. 

인식이 잘되었으니 아제 마이그레이션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골라보겠습니다. SSD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은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무료 프로그램 중에서도 다수의 선택이 가능한것 같습니다. 

그중에서 저는 "easeus Todo Backup Free"를 선택했습니다. 한글로 되어있고, 그리고 요즘은 유료 버전으로 전환되었지만 예전에 파티션 관리용으로 easeus프로그램을 몇 번 써본 적이 있어서 친숙해서 선택했습니다.

 

Windows 10 / 8.1 / 8 / 7 / vista를위한 최고의 무료 백업 소프트웨어-EaseUS® Todo Backup Free

데이터를 자주 사용하고 액세스하려면 정기적으로 백업해야 합니다. Todo Backup Free는 전체, 증분, 차등, 예약 백업 형식을 지원하는 Windows용 무료 백업 소프트웨어입니다. 5분 안에 시스템, 파일,

www.easeus.co.kr

프로그램을 설치하고나서 복제라는 메뉴를 통해서 설치된 윈도를 새로운 드라이브로 옮길 수 있습니다.

먼저, 복제를 할 원본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복제를 할 대상 드라이브, 새로 설치한 SSD,를 선택해 줍니다.

저처럼 여러개의 드라이브를 사용하신다면 헷갈릴 수 있고 잘못 선택하면 중요한 자료가 날아가버리니 두 번 세 번 다시 보고 선택합니다.

작업 요약을 확인하고 실행을 눌러서 마이그레이션을 시작합니다.

250G드라이브에서 실제로 데이터가 있는 용량은 약 210G 정도인데 마이그레이션에 걸린 시간은 약 10분 정도였습니다. 복사가 끝나면 원래 윈도우가 설치되어있던 원본 SSD를 제거하고 다시 부팅을 해보면 새로 설치한 드라이브에서 부팅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 20년 전에 이런식으로 파티션을 복사해서 운영체제 마이그레이션을 시도해 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사용하던 운영체제는 윈도 XP였던 거 같은데, 몇 시간이나 걸려서 파티션을 복사하고도 에러가 많이 생겨서 결국 윈도 밀고 다시 깔았던 적이 있는데 요즘은 정말 모든 게 빨라지고 편해진 것 같습니다. 

윈도 새로설치하는게 걱정돼서 SSD 업그레이드를 망설이시나요?! 전혀 걱정할 게 없네요. 바로 지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전 삼성 병행수입 제품을 구매해서 해당사항이 없었지만 삼성 SSD 국내 정발품을 구매하신 경우라면 삼성 마이그레이션 전용툴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