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gs (제품리뷰 & etc.)

캐로타 4 in 1 무선 충전기 - 기능, 성능, 가격 모두 만족

by lovey25 2021. 4. 12.

요즘 스마트폰과 BT이어폰 정도는 기본적으로 사용하실 테고 전자기기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스마트워치까지 쓰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저도 최근에 갤럭시 액티브 2를 구매하면서 스마트폰, 이어폰, 워치 3종 세트를 구비하게 되었는데요. 이렇게 사용하는 전자제품이 많아지면 충전을 신경 쓰는 게 여간 성가신 일이 아닙니다.

기본 번들 충전기로 기기들 하나씩 충전하려면 케이블 챙기는 것도 보통일이 아닐뿐더러 각 디바이스 별로 충전기까지 하나씩 있어야 하는 상황이 된다면 충전이 큰 업무가 되어버릴 겁니다.

그래서 여러 디바이스를 동시에 그리고 무선으로 충전할 수 있는 충전기가 있으면 유용할 것 같아서 한번 골라봤습니다. 그런데 충전기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충전 속도 아니겠습니까? 대부분의 멀티 충전기들이 단독 충전 상황에서는 고속 충전을 지원하지만 2개 이상 동시 충전하게 되면 완속으로 충전 속도가 떨어지는 모델이 대부분이었고 3개를 동시 충전할 수 있는 제품을 고르려다 보니 선택지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제 기준에 딱 맘에 드는 제품이 있었으니, 바로 멀티 무선 충전기 CAROTA 4 in 1 무선충전기입니다.

동시 충전이 무려 4개가 가능한 모델입니다. 무선충전으로 3개 그리고 유선 충전까지 하나 더 지원해서 총 4개가 충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충전 속도가 아주 쏙 맘에 드는 게 아닌 것이 메인 충전 패드는 15W 충전을 지원하지만 그 외 패드는 2.5W까지만 지원하기 때문에 아쉽긴 하지만 이것만 있으면 핸드폰, 워치, 이어폰, 아이패드까지 한 번에 충전이 가능하다는 부분에 더 끌렸습니다. 그리고 최대 36W 동시 충전이라서 이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캐로타

가성비는? 캐로타.

carota.kr

마지막까지 선택의 기로에서 고심했던 모델이 또 하나 있었는데 더코너스톤 만렙 3in1 무선충전기였습니다. 매인 패드 10W, 보조패드 5W, 그리고 워치용 미니 패드가 3W까지 지원해서 최대 18W의 동시 충전이 가능한 모델이지만 스마트폰 충전용 메인 패드가 10W라는 점이 아쉬워서 포기한 모델되겠습니다.

지금부터 캐로타 무선충전기 알아보겠습니다.

캐로타라는 브랜드가 익숙한 이름은 아니지만 제품 포장은 제법 고급스럽게 되어 프리미엄 제품 같은 느낌이 나는 것 같습니다. 

구성품은 충전기와 충전 아답터, 설명서 그리고 미끄럼 방지용 고무 패드가 2종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미끄럼 방지용 고무 패드는 눈치로 대강은 어디에 써야 할지 감은 오지만 따로 설명은 없었고 필요하면 제품에 설치된 상태로 출시가 되면 좋을 건데 왜 이렇게 별첨을 했는지는 좀 의아합니다.

충전기는 이런 식으로 스마트폰을 거치할 수 있는 메인 충전 패드가 서있고 그 옆으로 워치를 충전하는 전용 충전 패드와 이어폰이나 추가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패드가 또 하나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 바닥면을 한 바퀴 빙 둘러가면서 상태를 표시해주는 LED가 있는데 터치로 동작하는 스위치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워치는 새워져 있는 메인 충전 패드 위쪽에 캔틸레버 식으로 매달려 있습니다. 완전히 풀 수 없는 고정형 시계 밴드를 사용해도 충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계가 충전 위치에 쉽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오목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만 자석으로 달라붙는 기능은 없습니다. 갤럭시 워치 정품 충전기는 자석으로 근처만 가도 알아서 달라붙도록 되어있는데 아쉬운 부분이며 충전할 때 위치를 잘 잡았는지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바닥면에는 미끄럼 방지 고무 패드가 붙어있어서 스마트폰 거치가 안정적 이도록 돕고 있고 책상이 긁히거나 할 염려도 막아주고 있습니다.

뒷면에는 USB C타입 포트가 2개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전원이 들어가는 입력단자이고 나머지 하나는 유선 충전을 위한 케이블을 연결하는 출력 단자입니다.

아쉬운 점은 단자의 위치가 제품 뒷면이라서 벽에 딱 붙일 수가 없습니다. 90도로 꺾여있는 케이블이 필요하네요.

메인 충전 패드는 약 60? 65? 도 가량 서있는 형태여서 충전하는 동안에도 스마트폰 화면을 확인하기 좋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거치 방향은 수평, 수직 두 방향 모두 충전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하단의 LED는 충전 상태도 표시해 주는데요. 대기상태에서는 파란색 그리고 충전 중일 때는 녹색이 표시되며 충전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아래 사진처럼 파란색과 녹색이 교차 점등합니다.

충전성능

동봉된 아답타는 정격 출력 12V, 3A로 36W짜리입니다. USB C타입의 단자로 되어 있습니다만 사용상 주의사항에 보면 전용 아답타만 사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왜 안되는지 기술적인 이유는 적혀있지 않아서 괜히 테스트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마차가지로 동봉 아답타의 타 기기 충전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스펙상 충전 속도는 유선 충전: 18W, 무선충전 1: 15W, 무선충전 2: 2.5W, 워치 충전: 2.5W입니다. 모두 더하면 38W인데, 아답터가 36W인건 좀 아쉽네요. 그리고 무선충전 패드 2번의 최대속도가 겨우 2.5W라고 되어있는데 요건 잘못 표기된 것 같습니다. 뒤에 테스트 결과에 나오지만 제가 확인한 바로는 4.4W가량의 속도가 확인되었기 때문에 최대 5W 성능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기기들 별로 최대 충전 속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제품도 갤럭시용과 아이폰용 2가지 모델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서 제품을 선택하시면 될 텐데요. 제가 구입한 모델은 갤럭시 모델입니다.

아 그리고 또 하나 주의해야 할 설명서의 표기에는 "액티브 2 이하 워치는 충전방식이 달라서 호환이 안될 수도 있다"라는 문구입니다. 사실 구입 당시에 이 문구를 보지는 못해서 그냥 샀었고 결론적으로 다행히 제가 사용하는 액티브 2는 충전이 가능했습니다. 다행이죠. 

이제 충전 속도는 잘 나오는지 알아봤습니다.

테스트 방법

방법은 주전원이 입력되는 단자에 전력계를 설치하고 스마트폰, 워치, 무선 이어폰, 아이패드 4가지 종류의 디바이스를 준비해서 각각 단독 충전부터 동시 충전까지 유의미하다고 생각되는 조합으로 충전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충전기에서 기기에서 무선으로 전송되는 동안 손실이 있기 때문에 완벽하게 입력된 전력이 기기를 충전하는 데 사용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기기의 충전량을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어서 편의상 이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단독충전 테스트
동시 충전 테스트

그리고 충전 속도는 정상적인 속도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린 후 충전량을 W단위로 확인하였으며 계속 요동치기 수치에 대해서는 가장 오래 유지되는 충전 속도 혹은 평균속도를 읽어서 기록하였습니다.

충전 위치 정의

충전 포인트는 4개 각각에 대해서 위 사진과 같이 번호를 매겨서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여 주세요.

기기별 단독 충전 시 충전 속도

각 위치별로 1개의 디바이스만 충전했을 때 결과입니다. 그리고 표 첫 줄에는 각 기기별 스펙상 최대 충전 가능 속도를 표시하였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기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S10e: 삼성 갤럭시 S10e, S6: 삼성 갤럭시 S6 에지, Active 2: 삼성 갤럭시 워치 액티브 2, QC: Bose QC Earbuds, Airpod: Apple Airpod pro, iPad: iPad pro 11인치

1번 위치: 아쉬운 점은 제가 보유한 기기들 중에 15W의 무선충전을 지원하는 모델이 없어서 위치의 최대 충전 속도를 확인할 수는 업었습니다. 최대 9.5W로 테스트에 사용한 갤럭시 S10e 모델의 최대 충전 속도대로 충전이 가능함을 확인했습니다.

2번 위치: 설계상 무선 이어폰과 같이 아주 작은 기기의 충전을 위한 위치인데 스마트폰의 충전도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설명서 상에는 최대 2.5W를 지원한다고 했지만 4.4W의 속도까지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선 이어폰의 경우 보스 제품은 최대 충전 속도로 충전이 가능했지만 에어팟 프로는 1.6W로 매우 느리게 충전이 가능했습니다. (에어팟 케이스에서는 충전 LED가 표시되지만 연결된 기기에서는 에어팟이 충전 중이라는 표시가 뜨지는 않았습니다.)

3번 위치: 워치를 충전하는 위치이고 액티브 2 충전 속도가 2W까지 나오는 걸 확인했습니다. 액티브 2의 스펙상 최대 충전 속도는 확인할 수 없었는데 정품 충전기를 사용했을 때는 1W 조금 넘는 수준이었는데 그것보다는 더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4번 위치: 유선 케이블 단자이며 최대 30W 속도를 지원하는 아이패드를 연결했을 때 17.5W까지 확인되어서 최대 속도인 18W 잘 나오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여러 조합의 동시 충전 테스트

이제 가장 중요한 동시 충전 테스트입니다. 아래 표에 가장 왼쪽은 충전에 사용된 무선충전 패드의 위치 혹은 유선 충전 포트 번호가 표시되어 있고 가운데에는 해당되는 기기에 "x"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가장 오른쪽에는 측정된 전체 충전 속도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앞서 확인했던 단독 충전 시 속도를 합산한 것과 비교하면 약간 모자라긴 하지만 대부분 동시 충전 상황에서도 각 위치별 충전 충전성능이 저하되지 않고 잘 나와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맨 마지막에 4개의 위치를 모두 사용하는 동시 충전 상황에서는 스마트폰, 워치, 무선 이어폰, 아이패드를 동시에 사용하는 케이스에서 가장 좋은 충전 효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론상 34W 정도 속도가 기데 되는데 32W로 기대 속도에 살짝 못 미치지만 잘 나와주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최대 15W 이상 충전 속도를 지원하는 제품이 있었다면 아답타 최대 성능인 36W도 가능하지 않았을까 예상해 봅니다.

결론

제품의 디자인이나 만듦새가 훌륭하고 그에 못지않게 동시에 4개의 디바이스를 충전하면서 스펙상 제시한 충전성능을 잘 만족하는 아주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 거추장스러운 여타 기능은 빼서 가격은 줄이면서도 꼭 필요한 기능에 성능도 알차게 구성해서 가성비마저도 훌륭하다고 평가를 하고 싶네요. 멀티 무선 충전기를 고려하신다면 지금 출시된 제품 중에서는 최선의 선택인 것 같습니다.

 

끝!

728x9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