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gs (제품리뷰 & etc.)

삼성 보급형 4K 모니터 [U32J590] 구매후기

by lovey25 2019. 2. 10.
반응형

배경

아주 오래동안 FHD 해상도의 모니터를 잘 사용했었습니다. 어차피 영상물은 TV로 보고 게임도 즐겨하지도, 화질에 목숨걸지도 않기 때문에 구형 모니터도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 디스플레이 해상도에 맞추어서 컨텐츠 해상도가 같이 높아지니 불편함이 생기고 말았습니다. 예전에는 FHD해상도에서 인터넷창을 화면 왼쪽에 하나 오른쪽에 하나를 두고 썼는데 언제부터인가 화면 반쪽으로는 인터넷 페이지 하나를 다 담지를 못하는 지경이 되더군요. 

그래서 요즘은 웹서핑을 하던지 문서작업을 하던지 작업창을 전체화면으로 쓰는게 자연스러워 졌습니다. FHD모니터 2개로 듀얼모니터로도 써보지만 어딘가 모르게 어색하고 오래전 처음 듀얼모니터를 쓰면서 느낀 그 쾌적함은 더이상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드디어 모니터를 하나 질렀습니다.

구매전 비교분석

일단 가정경제를 총괄하시는 마눌님께서 백만원을 호가하는 고~급 모니터 구매승인일 해줄리가 만무하니 보급형 모델을 중심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우선 해상도 문제로 모니터 구입을 결정했으니 4K나 슈퍼와이드 비율의 해상도 모델들 중에 30만원대 인기있는제품들 중에서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후보들입니다.

삼성은 사실 인기순으로  최상의 위치에 있지는 않았으나 삼성이라는 브랜드임에도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어서 눈에 들어왔습니다. 결론적으로 전 삼성제품을 골랐지만, 지금 다시봐도 선택하기가 쉽지 않을 정도로 모니터는 경쟁이 치열하네요. 

저는 선택의 기준으로 몇가지 중요 포인트를 정하고 3가지 제품을 비교해서 저에게 맞는 제품을 골랐습니다. 제가 중요하게 생각한 요소들입니다..

해상도

Ultra-WQHD 혹은 4K(UHD) 해상도 모니터중 하나를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어중간한 QHD도 있지만 말그대로 어중간해서, 오래 두고 쓰려면 그 이상으로 가는게 맞겠다 싶었습니다.

광시야각

지금쓰고 있는 모니터중 하나가 좌우는 광시야각인데 상하가 아니라서 세로로 두고 쓸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상하좌우 광시아각을 지원하는 모니터로 사고싶었습니다. 대부분의 모니터들이 이조건은 만족을 하긴하는데 간혹 그렇지 못한 모니터들도 있더라구요.

명암비

모니터 명암비가 충분하지않거나 모니터가 오래된경우에 화면이 뿌옇게 안개가 낀것처럼 답답한 느낌이 들수도 있는데요. 제가 그런모니터를 또 하나 쓰고 있어서 새로사는건 깽~한 모니터였으면 좋겠다 싶었죠. 이부분은1000:1이상의 명암비면 눈으로 보기에 큰차이가 없다고는 하는데 그래도 보니터를 봤을 때 선명한 느낌은 바로 이 명암비에서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이부분도 고려를 하였습니다.

무게

보급형 모니터들을 쭈욱 둘러보니 공통적으로 아쉬운게 모니터 스탠드였습니다. 모니터가 작으면 이부분은 크게 신경쓸 부분이 아닐지도 모르겠는데, 제가 사려고 하는 32인치 정도의 모니터가 되면 큼지막한 모니터를 내 입맞에 맞게 이리저리 움직이고 각도조절이 잘 되어야 하는데, 대부분 상하 틸트정도만 되는 스탠드 들이었습니다. 일부 상하 높이조절과 회전을 지원하는 것들도 있었지만 이건 정말 손에 꼽을 정도더군요. 모니터 무게얘기한다면서 왜 스탠드에 시비를 걸고 있냐구요. ㅎ 왜냐하면 저는 이번에 너무 답답한 기본 모니터 스탠드 대신에 과김히 모니터암을 하나 사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요즘 참 세상이 얼마나 좋아졌는지~ 아주 저렴한 가격의 가스실린더 방식의 모니터암을 발견했지 뭡니까. 옛날(?)에는 모니터암은 10만원 미만으로는 쓸수 있는게 없었던거 같은데말이죠.

그래서 이 모니터암이 지원하는 최대 무게가 6.5kg이어서 모니터의 무게도 선택의 기준으로 보게 되었습니다. 물런 더 무거운 모니터에도 쓸수 있는 암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ㅎㄷㄷ.

비교결과입니다.

 

삼성 U32J590

와사비망고 UHD320 REAL4K HDMI 2.0 옵티컬 재은이

한성컴퓨터 ULTRON 3479UC 

커브드 게이밍 리얼100

해상도

4K 3840 2160

4K 3840 2160

UWQHD 3440 1440

패널

VA

AHVA

PVA

밝기

270 cd/m2

350 cd/m2

300 cd/m2

명암비

3000:1

1000:1

3000:1

응답속도

4ms

3ms

3ms

시야각

178/178도

178/178도

178/178도

주파수

60Hz

60Hz

100Hz

DP

1.2

1.2

1.2

HDMI

2.0, 1.4

2.0, 1.4, 1.4

2.0

이어폰

Optical

X

X

무게

5.5kg

6kg

6.8kg

특징

 

리모컨, 스피커

커브드

와사비망고 제품은 같은 가격에 다양한 기능들과 구성품이 있는게 매력이었습니다. 그리고 한성컴퓨터 제품은 21:9의 와~이드 화면에 커브드 화면이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확 끌리는 제품이었습니다. 게다가 게이밍모니터로 100Hz의 리프레시 주파수를 자랑하기 때문에 게임을 좋아하신다면 정말 가성비 좋은 모니터가 아닐까 싶었습니다. 그리고 삼성제품은 그냥 모자라지도 튀지도 않는 구성이었습니다.

저도 첨엔 와사비망고와 한성컴퓨터제품 2개중에 고를까 했었습니다.

그런데 한성컴퓨터 제품은 무게가... 6.8kg이라 어쩔수 없이 탈락을 시켰습니다. 

최종선택

최종적으로는 삼성제품을 선택했습니다. 와사비망고와 삼성중 삼성을 선택한 가장 큰이유는 명암비였습니다. 3000:1과 1000:1은 차이가 제법나는것 같더라구요. 정말 오랜만에 새모니터로 기분니려는데 화질이 우~와 해주는 맛이 있어야 하지 않겠어요?! ㅎ

그래서 질렀습니다. ㅋㅋ 아주 고가는 아니지만 오랜만에 모니터를 바꾸니 너무 설렘설렘이네요. 3일도 안걸려서 제품이 도착했고,

우와 전에 사용하던 모니터와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원래쓰던 모니터받침부터가 너무 작네요.스탠드가 커서 받침대 밖으로 튀어나와요. 전 모니터암으로 바꿔서 쓸꺼니까 이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모니터암은 아직 배송중인데 기대되네요.

4K모니터의 쾌적함은 이루 형언할 수가 없습니다. 이야~ 그동안 어떻게 컴퓨터를 써왔나 싶네요. 네이버 화면으로 비교해 볼까요? 앞에서 네이버화면 캡쳐한 그림과 비교해보세요.

물런 4K해상도에서 스케일링 없이쓰면 글씨가 너무 작아서 눈이 피로할 수 있기때문에 실사용은 120% 스케일업으로 쓰는게 적당한것 같습니다. 이건 해상도 차이를 비교하기위해서 스케일링100% 상태로 캡쳐한 그림입니다. 네이버가 스크롤바도 없이 한화면에 그것도 2개가 동시에 들어옵니다. 

크~ 감동입니다.

써보니까 이제 확실하게 알겠더군요 UWQHD해상도 모니터가 더 간지나 보이긴하지만 역시 해상도가 깡패였습니다. 4K는 진리였습니다. ^^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