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very전파사 (각종 수리후기)

LG 코드제로 A9, 불량 배터리 무상교환, 먼지통 유상 업그레이드

by lovey25 2019. 12. 14.

LG 코드제로 A9, 이제 어느덧 사용한지 2년이 다 되어갑니다. A9이 먼지통 청소가 좀 불편했지만 그대로 지금까지 아주 만족하고 잘 사용했습니다. 

 

LG 코드제로 A9 불량 배터리 무상교환

그런데 무선 청소기의 최대 취약점이 배터리인데 역시 배터리에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근데 배터리 수명이 다 되어서 청소시간이 너무 짧아졌다 이게 아니라 갑자기 전원이 전혀 켜지지 않습니다. 충전도 안되고 아무것도 안돼요. 

첨엔 청소기가 고장난줄 알고 식겁했는데 다행히 배터리 2개 중에 한 개에서만 그런 문제가 있었고 알아봤더니 2017년 말에서 2018년초에 생산된 제품에서 이렇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행히 이 제품들에 대해서는 완전 무상교환을 해준다고 하네요. 흠... 이걸 다행이라고 해야하나...  어느 블로그에서 배터리는 보증기간이 2년으로 늘어서 보증기간 내면 무상교환이 된다고 알려주셔서 오늘 서비스센터를 갔었는데요. 서비스센터에서는 이런 불량이 확인된 경우에는 기간 상관없이 교환을 해 주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팁, 출장 AS를 불러도 출장비 없이 배터리를 교환해 주신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문제의 베터리 입니다. 2017년 12월에 생산된 제품입니다. 첨에는 배터리를 새로 사야하나 싶어서 인터넷을 찾아봤더니 배터리 하나에 가격이 무려 16만원... ㅎㄷㄷ 

기존 베터리와 새로 교환해온 배터리 비교사진입니다. 제조일 스티커 위치가 바뀌었고 라벨 디자인도 뭔가 달라졌네요. 암튼 사용 2년만에 배터리를 하나 무상으로 교환해서 돈을 번 기분입니다.

LG 코드제로 A9 먼지통 업그레이드 (유상)

긍정적으로 생각해서 배터리로는 돈을 벌었구나 생각할 수 있는데 결론적으로는 이 청소기 때문에 돈을 쓰고 왔습니다. 이번에 배터리 때문에 인터넷을 뒤지다 보니 먼지통 업그레이드에 대한 얘기를 발견했습니다. 기사는 벌써 올해 3월에 났던 거 같은데 얼마나 쉬쉬했던 건지 10개월이나 지나서 알게 되었네요.

제는 코드제로 A9의 가장 큰 단점으로 먼지통을 꼽는데요. 

먼지 청소를 위해서 필터를 분리하면 사진과 같이 4개로 분리시킬 수 있는데요. 먼지통 내부의 스테인리스 망이 분리가 되어서 물청소가 가능하고 상단에 있는 부직포 필터도 물청소가 가능한 그런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뚜껑에 헤파필터가 붙어있죠.

여기서 문제가 먼지통 내부에 흡입공기가 지나가는 매니폴드라고 해야하나요? 그런 검은색 플라스틱으로 된 구조가 있는데 안쪽으로 바람길이 숭숭 나있어서 먼지가 많이 쌓일것처럼 생겼는데 이건 분리할 수가 없도록 되어있습니다.

업그레이드 받기 전

그래서 안쪽은 이렇게 늘 묵은 먼지가 남아있게 되죠...

그런데 먼지통 업그레이드를 받게되면 아래 사진처럼 스테인리스 먼지망을 분리하면 매니폴드까지 같이 한 번에 분리가 되는 구조라서 먼지통 내부를 탈탈 털어줄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받은 후

옆에서 보면 이런 차이가 있습니다.

 

저렇게 걸리적 거리던 부분이...

이렇게 쑥 빠지니 속이 다 시원하죠.

그런데 아쉬운 점이 2가지 있네요.

첫째, 이 업그레이드는 유상입니다. 기사에서는 업그레이드 비용이 44,000원이라고 되어있던데, 오늘 AS센터에서는 5만원을 받더군요. 흠... 한번 따지고 왔어야 했는데 그냥 왔네요. 아니 지들이 첨부터 잘못 만들어놓고 이제와서 업그레이드란 이름으로 이렇게 고객을 호객을 만들어버려도 되는겁니까? 솔직히 그런 업그레이드가 아니라 리콜 아닌가요?! 이렇게라도 업그레이드해줘서 고마워해야 하나?! 암튼 아쉬운 점 하나였고요.

둘째, 분리된 먼지통은 스테인리스 망과 안쪽에 매니폴드(?)가 일체형으로 되어있습니다. 물청소가 된다는 점은 다행이지만 말 그대로 매니폴드형 구조이기 때문에 손이나 솔을 넣어서 닦기가 힘든 구조입니다. 그리고 물청소를 하고 나서도 내부에 물기가 쉽게 마르지 않겠죠. 여기에 물기가 남아 있으면 모터에 바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두 번째 아쉬운 점입니다.

첨에 이 청소기 사고 싶어서 맛바미를 꼬실때가 생각나네요. 시간이 오래지나 감이 떨어져서 그렇지 살 때는 100만원에 육박하는 최고급 가전중에 하나였습니다. 본전 뽑으려면 적어도 10년이상 더 쌩쌩하게 일을 해줘야 할지 않나 싶은데 좀 걱정되네요. ㅋㅋㅋ

PS. 요즘은 삼성 제트가 그렇게 좋아 보이네요. 청소기는 먼지통 청소가 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먼지통 자체를 물청소할 수 있는 부분 탐이 나네요. 츄릅~

 

끝!

728x90

댓글20

  • 2020.02.20 11:59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A9 배터리 2020.02.20 12:13

    저도 17년 12월 생산 제품이 동일한 증상이 있어 교환 받으려고 했는데 보증기간 2년이 지나서 교환이 안된다고 하네요. 혹시 교환받으신 센터는 어디인가요?
    답글

    • Favicon of https://kwonkyo.tistory.com BlogIcon lovey25 2020.02.20 12:15 신고

      안녕하세요 저는 인천에있는 연수점에서 교환받았어요

    • 설윤금 2020.03.19 18:05

      저도 같은 상황인데요
      고객센터랑 통화하는데 너무 답답하네요
      어떻게 처리 되셨는지 너무 궁금하네요

  • 2020.04.06 14:12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도와주세여ㅠㅠ 2020.04.06 16:42

    비밀댓글을 달았는데 제가 확인이 안돼서.. 다시 달아요ㅠㅠ
    저도 위와 같은 증상인데 고객센터에 전화하니 2017년 겨울~2018년 봄에 불량제품 나왔다는
    공지없다고 무상AS는 안된다고 하네요... 제껀 2017/11/18 제조일자거든요
    1개도 아니고 2개 다 전원이 아예 안들어와서 너무 답답해요. 지역내 서비스센터 가보니 둘다 방전됐다고 하더라구요... 어떻게 대응하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답글

    • Favicon of https://kwonkyo.tistory.com BlogIcon lovey25 2020.04.06 17:59 신고

      전 보증기간이 지나기 전이었던걸로 기억해요 그런데 센터에서 안내해주기를 하자가 있는 베터리로 확인이 되면 구입시기 상관없이 교환을 해주신다고 하셨어요
      베터리에 있는 코드와 생산일 확인하셨던거 같아요

    • Favicon of https://kwonkyo.tistory.com BlogIcon lovey25 2020.04.06 18:03 신고

      아 전 뭐 대응이랄거 없이 센터에 들고갔더니 불량이슈가 있다면서 그냥 교환해 주셨어요

  • Favicon of https://fillin.tistory.com BlogIcon Fillin(필린) 2020.07.13 13:11 신고

    이 글 보고 저도 예약 잡고 통화했는데 구입기간 상관 없다라는 얘기는 들어본 바 없다고 하네요. 이용하셨다는 인천 연수점하고 통화한 건데 말이죠. 현재 센터 통화 내용으로는 구입시기 상관 있는 거라고 합니다.
    답글

  • Seri 2020.08.21 13:48

    저도 같은 현상으로 뭐가 문젠가 싶어 검색하다
    둘왔는데 오늘로 2년하고 7일 지났는데
    얼마전부터 그랬으니까 2년정도 다되었을때
    시작된거 같네요 베터리 가격이 후덜덜하네요
    유상으로 교체같은데.... 좀더 일찍 관심가질걸
    미루다미루다 보증기한 놓쳤네요ㅠ
    답글

    • Favicon of https://kwonkyo.tistory.com BlogIcon lovey25 2020.08.21 13:50 신고

      2년 조금 지났다면 아마 무상교환해주실꺼에요 최근에 저도 나머지 베터리까지 교환했는데 무상있었어요

  • Lewis 2020.10.10 10:41

    안녕하세요? 며칠전에 일체형먼지통으로 교환했는데요, 교환후에 청소후 먼지비우고 뚜껑닫을때 좀뻑뻑하지않나요? 길이가 기존꺼보다 몇미리 더튀어나와보여요. 뚜껑패킹틈도 약간 들뜨고요. 서비스센터에선 문제없다하는데.. 쓰시는동안 별문제없으신가요?
    답글

  • ㅇㅇ 2020.10.28 15:17

    2020년 10월 28일 LG전자 콜센터 통화했으며 배터리 제조일 (17년12월~18년초) 은 LG에서 공식 인정하지 않는 사안이며 따라서 2년 무상 기간이 지났으면 유상 구매가 유일한 대안이라고 확인했습니다. 저는 18년 2월 구매 (배터리 제조 17년 12월) 했고 2년 끝나기 전에 교환 못받은게 후회 되네요. 기간 남으신 분들은 당장 교환 하시길..
    답글

  • ooo 2020.10.31 14:42

    저도 얼마전에 배터리가 고장나고 본체에 정전기 현상이 있어서 교체하러 갔더니 본체는 as기간이 3년이라 교체가 가능한데 배터리는 기간이 지나서 못 해준다고 하더라구요. 군자센터도 그렇고 콜센터도 공식적으로 지침이 내려온게 없다는 말만 반복해서 답답했습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kwonkyo.tistory.com BlogIcon lovey25 2020.10.31 14:59 신고

      본체는 3년이었군요? 그에 비해 배터리는 너무 짧네요 LG배터리쓰는 테슬라는 어떨런가 궁금하네요

  • 에휴 2020.11.18 14:54

    저도 이 문제로 지금 고생하는 중입니다 거의 사용안했던 배터리가 아예 안됩니다 센터에서는 2년 얘기만 앵무새처럼 반복하구요
    답글

  • 오이도역 2020.11.24 16:26

    저도 같은 상황이고 17년 11월 제조에 18년 6월 구매인데.. 고객센터 전화해서 말하니까 뭐 청소기 부서에 물어보고 연락준다했는데 기대 안해야겠네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