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MS 암호없는 계정 설정 후 원격데스크톱(RDP) 접속 오류

by lovey25 2021. 12. 2.
반응형

MS의 암호 없는 계정을 개인 사용자에게도 확대한다는 내용을 얼마 전에 포스팅한 적 있었는데요. 전 제가 사용하는 계정들의 암호들이 전혀 감당이 되지 않아서 Chrome의 암호 자동완성 기능이나 MS Authenticator에 전적으로 의지하고 있는 한 사람입니다. 

구글에서 분석해주기를 제 비밀번호 중 몇 개는 이미 해킹되었고, 300여 개가 넘는 계정에서 사용하는 비밀번호는 취약하다고 하는데, 과연 완벽하게 비밀번호를 관리하는 게 어떤 건지 감도 못 잡겠습니다. 그래서 암호가 아얘 필요 없어진다는 얘기는 너무 솔깃했고 기능이 풀리자마자 MS 계정의 암호를 바로 없애버렸습니다.

그런데 비밀번호 없애버리고 났더니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겼습니다. 저는 평소에 원격 데스크톱(RDP)을 많이 사용하는데 윈도에서 비밀번호가 없는 MS 계정을 연결해서 사용할 경우 RDP에서 접속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전에 사용하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비밀번호가 틀렸다던가 하는 특이 메시지 없이 그냥 접속이 안된다고만 합니다. 이유는 RDP에서는 암호 없는 계정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이럴 경우 호스트가 되는 윈도에서 계정을 로컬 계정으로 변경해주면 RDP를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윈도 11 기준으로 "시작 > 설정 > 계정 > 사용자 정보"로 이동하면 계정 설정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대신 로컬 계정으로 로그인'을 눌러서 로컬 계정을 활성화해 줍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다시 설정해줍니다. 여기서 말하는 암호는 윈도를 로그인할 때 사용하는 암호로 MS 계정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이렇게 계정 암호를 설정하고 나서 RDP 클라이언트로 접속을 해보면...

다시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RDP에서도 빨리 암호 없는 로그인이 되면 좋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