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Raspberrypi GPIO 상태 확인할 때는 "raspi-gpio get"

by lovey25 2022. 1. 17.
반응형

라즈베리파이 OS가 업그레이드되면서 GPIO 핀의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도 달라졌습니다. bullseye 이후 버전에서 BPIO핀 상태 확인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이전까지는 "wiringpi"패키지에 포함된 "gpio raedall" 명령어로 각 핀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bullseye기반의 라즈베리파이 OS로 업그레이드를 한 뒤로는 이 명령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즈베리파이 OS에서 "wiringpi"패키지는 기본 설치되는 걸로 알고 있지만 혹시나 해서 다시 설치를 해봤지만 그런 패키지는 없다고 나옵니다.

찾아보니 bullseye에서는 wiringpi는 사라졌다고 해요. 이를 대신할 명령어는 "raspi-gpio"입니다.

"raspi-gpio get" 명령어를 입력하면 각 핀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raspi-gpio get 명령의 결과

상세한 사용법은 "raspi-gpio help"명령어를 이용해주세요. 그전에는 표로 이쁘게 정리가 됐던 거 같은데 이건 그냥 리스트로 나오네요. 출력 옵션이 있는지는 찾아보지 않았습니다.

 

끝!

 

PS.
라즈베리파이 pinmap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로 "pinout"이라는 게 있네요. 급히 필요할 때 요긴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