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gs (제품리뷰 & etc.)

테슬라 Model Y Long Range(2022) 계약부터 인도까지 길고긴 인고의 시간 기록

by lovey25 2022. 8. 26.
반응형

제 블로그에서 다루는 제품 중 가잔 비싼 제품이고 앞으로도 그럴 것 같네요. 1년이 넘도록 기다리고 기다렸던 테슬라 모델 Y를 드디어 인도받게 되었습니다. 저에게는 영겁과도 같았기에 그 지난했던 시간을 한번 다시 되돌아보면서 출고의 벅참을 오롯이 느껴보고자 합니다.

2021년 8월 12일 (D-375) - 시승 및 주문!!

청라 쪽에 있는 시승센터에 가서 시승 한번 해보고 그날 바로 주문했습니다. 그냥 테슬라가 가지고 싶었기 때문에 시승은 사실 큰 의미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거 도저히 못 타겠는데 하는 감상만 아니라면 구매의사를 되돌릴 생각이 없었으니까요. 예상 출고는 22년 1분기가량으로 생각하고 상담을 받았는데, 상담해주시는 분께서 지금 바로 주문하셔야 한다고 해서 그날 바로 얼른 주문했습니다. 아... 이때 주문 안 하고 고민했으면 차값이... 어휴 생각하기도 싫네요.

2021년 8월 15일 (D-372) - 테슬라 앱 설치

아직 아무 의미 없는 행위지만, 앱 받아도 되는 거 하나 없지만 저는 이때부터 앱 깔아서 일주일에 서너 번 들락거렸던 것 같습니다. ㅜㅜ;

2021년 10월 15일 (D-311) - 첫 번째 인도 설문

주문하고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바로 설문조사가 왔습니다. 이때는 아직 돈이 준비가 안됐는데 진짜 차가 나와버리면 어쩌지 하는 순진한 생각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전설에 내 테슬라가 그렇게 쉽게 현신 할리 없겠죠. ㅋ

 

2022년 2월 19일 (D-184) - 전기차 충전 할인 신용카드 및 환경부 회원카드 신청

첫 설문조사가 아무것도 아니었다는 걸 알고 나서 그 상실감을 감추기 위해서 뭐라도 해야 했던 거겠죠. 신한카드 EV와 환경부 회원카드를 만들었습니다. 회원카드는 만들 때 차량번호를 넣게 되어있는데, 다들 아무 번호나 넣고 나중에 전화한 통해서 바꿔달라고 하면 된다고 해서 저도 일단 신청했습니다.

 

2022년 2월 22일 (D-181) - 전기차 충전 할인 신용카드 발급 완료

2022년 2월 24일 (D-179) - 환경부 회원카드 발급 완료

2022년 3월 1일 (D-174) - 테슬라 VIN finder 앱 모니터링 시작

22년 1분기 인도가 시작될 무렵 VIN finder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전까지는 MODEL, RN, VIN 이렇게 3가지 항목만 표시가 되었던 거 같은데, 이 무렵 STATUS가 추가로 보이면서 "BOOKED" 상태가 되었습니다. 단순 앱 업데이트로 인한 변화인지 실제로 테슬라 생산과정에 어떤 변화를 의미하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암튼 영겁의 세월을 버티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ㅎ

2022년 4월 1일 (D-143) - 두 번째 인도 설문조사

1분기에는 모델 3만 수입이 되어서 모델 Y 구매자들이 실망을 많이 했던 시기였습니다. 그래서 2분기에는 필시 모델 Y가 대량으로 입항할 것이고 그럼 전 당연히 받을 거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설문조사가 마지막일 줄 알았죠. 이때 이미 난 보조금이 없어도 출고해야지라고 맘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2022년 4월 13일 (D-131) - DC콤보 아답터 구매

이제 곧 차를 받을 터니 필요한 액세서리를 준비하는 건 당연지사죠. 그래서 장거리 필수품이 될 수 있는 DC콤보 아답타를 구매했습니다. 줄곳 품귀현상으로 테슬라 오너만 인당 1개씩만 주문 가능했던 게 이때부터 물량이 풀리기 시작했나 봐요. 아직 차를 못 받은 저도 구매에 성공했으니까요. 우리 딸도 테슬라를 오매불망 기다렸던지 테슬라 마크가 찍힌 택배가 오자 관심을 보였네요. ㅎㅎ

2022년 4월 17일 (D-127)

Tesla Carriers Map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전 세계의 차량을 실어 나르는 선박의 위치정보를 보여주는 사이트이고 그중 테슬라를 싣고 있을 것이라고 추정되는 것들을 보여주지요. 

 

Tesla Carriers Map

Map with last AIS position of ships transporting Tesla cars.

fmossott.github.io

샌프란시스코를 떠나는 Grand Pace호가 보이시나요? 저기에 내 모델 Y가 실려있다고 굳게 믿었었는데... ㅠ.ㅠ 

2022년 5월 10일 (D-104) - 미배정 통보

그러나 결국 2분기 인도는 불발되고 말았습니다. 안내하기로는 배정이 되지는 않았지만 예비니까 좀 기다려보면 니 순서가 될 수도 있어라고 했는데 결론은 차를 못 받았고 카페를 눈팅해보니 거의 제 순서까지 와서 아슬아슬하게 잘린 것 같았습니다.

2022년 7월 11일 (D+42) - 세 번째 인도 설문조사

드디어 22년 3분기 인도를 위한 설문을 받았습니다. 이미 전 2번이나 설문을 해본 적이 있는 경력자입니다. 여유롭게 설문을 마쳤습니다. 후훗

2022년 7월 17일 (D-36) - 하이패스 단말기 구입

지난 분기에 인도가 불발되면서 중단했던 필요한 액세서리 구입을 계속 이어나갔습니다. 테슬라 필수품인 하이패스 단말기 구매했습니다.

2022년 7월 25일 (D-28) - VIN번호 배정

VIN finder에서 드디어 차대번호가 떴습니다. 이제 저차는 제 겁니다. ㅎ 테슬라 홈페이지 계정 정보에 들어갔더니 주문 업데이트도 생겼네요. 제가 주문했을 당시와 비교했을 때 레이더 센서가 빠졌나 봅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에 카메라만 이용하니까 더 이상 필요 없는 건가 봐요. 주문 수락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이제 인도가 코앞이고 이미 되돌리기엔 시간이 너무 많이 흘렀어요 ㅎ수락&인도 고고~

2022년 7월 27일 (D-26) - 인도 담당자 배정 안내

드디어 인도가 확정되었어요. 담당자가 배정되었다고 카톡이 왔습니다.

2022년 7월 28일 (D-25) - 인도 담당자의 안내전화 및 헤이딜러 프로모션 그리고 보조금 신청서 작성 요청

카톡 받고 바로 다음날 인도를 도와주시는 어드바이저께서 전화를 주셨어요. 전화로 인사 후 처음으로 하신 말씀은 바로 "축하드립니다." ㅋ 그렇습니다. 테슬라 인도는 축하받을 일이죠. 성공한 도시남자가 된듯한 착각에 잠시 빠져봅니다. 그리고 헤이딜러에서 중고차 판매 프로모션이 있다는 광고 문자도 왔습니다. 이제 슬슬 차량 인도가 임박했음이 실감됩니다.

직접 광명에 가서 인도할 것인지 탁송을 받을 것인지, 카드결제인지 현금인지, 차량등록은 직접 할 건지 대행할 건지 등 여러 가지 진행방법을 확인하셨습니다.

그리고 어드바이저께서 보조금 신청을 위한 필요 서류들을 이메일로 보내주셨습니다. 처음이라 정신없었던 거 같은데 기분 좋게 진행했습니다.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 신청서 작성하고 차량 구매 계약서에 사인하고 주민등록 등본 & 초본을 등기로 발송해 드렸습니다.

2022년 7월 30일 (D-23)

이메일로 잔액을 결제하라는 안내가 오기 시작하는데요. 어드바이저님께서 보조금 확정될 때까지 기다리라고 하십니다. 아니 내가 돈을 낸다는데 왜 막는 거야?! 내 돈 가져가란 말이야!!

2022년 8월 1일 (D-21) - 인도 안내 메일 접수 & 보험가입

인도 안내 메일입니다. 테슬라는 임시번호판이 없기 때문에 출고를 위해서 인도 시 차량등록증과 번호판이 필요해서 사전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서류는 등기로 곧 보내주신다고 하네요.

그리고 차량등록을 위해서는 보험가입이 필요해서 바로 보험부터 가입했습니다. 테슬라 홈페이지에서도 보험증서를 업로드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건 꼭 필요한 건 아니라고 하지만 일단 등록!

2022년 8월 12일 (D-10) - 잔액 결제

드디어 보조금이 확정되었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지자체에 따라 보조금이 확정되면 문자로 안내하기도 한다는데 전 아무런 소식이 없었고 어드바이저님 안내로 알게 되었습니다. 후다닥 결제!

2022년 8월 17일 (D-5) - 차량 등록서류 도착

차량 구매 대금 결제가 확인되고 나면 등록서류들을 보내주셨습니다. 지금까지 차를 사면서 이런 서류들을 만져본 적이 없었는데 복잡하네요. 테슬라에서 보내주신 서류에 추가로 보험가입증서, 신분증, 현금, 그리고 별도 이메일로 도착한 세금계산서를 출력해서 준비하고 차량 등록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습니다.

2022년 8월 19일 (D-3) - 차량등록 & 인도 예정 카톡

저도 파랑 번호판이 생겼어요. ^^ 

그리고 인도 예정을 알리는 카톡이 왔습니다. 광명에 있는 딜리버리 센터의 주차장으로 가면 된다네요. 차량 인도는 비대면으로 진행되고 사용법에 대한 안내 등 지원이 전혀 없으니 알아서 하라는 내용입니다. 음... 차량에 하자가 있으면 어쩌냐고 제 물주께서 궁금해하는데.. 설마 그런 일은 없겠죠. 테슬라의 태도가 건방지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2022년 8월 22일 (D-Day)

대망의 출고 날입니다.  무려 375일간의 대장정이 끝났습니다. 출고 날은 언제 오나 싶었는데 이렇게 또 지나갔네요. 앞으로 아무 사고 없이 오래도록 무탈하게 제 발이 되어주면 좋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