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gs (제품리뷰 & etc.)

MS Surface Pro 8 - 동적 주사율(Dynamic refresh rate) 기능 업데이트

by lovey25 2023. 1. 5.
반응형

글을 시작하기 앞서 제가 사용하는 디바이스 환경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Surface Pro 8 모델에 윈도 11 22H2 버전을 사용 중입니다.

그런데 한동안 잠잠하던 윈도 업데이트 알람이 오늘 무더기로 올라왔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눈에 뜨인 건 Surface system 관련 업데이트였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도 있었고요. 저는 surface pro8 모델 사용하면서 오류가 아닌가 의심하고 있던 게 하나 있었는데 바로 스마트 충전기능이었습니다.

윈 11 환경에서 배터리를 80%까지만 충전하도록 해서 배터리를 보호해주는 기능이 기본적으로 동작한다고 했는데 제 Surface에서는 이 기능이 아직 동작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뭔가 문제가 있는 거니 윈도던 Surface 던 업데이트가 있지 않을까 기대를 했었기 때문에 오늘 업데이트가 아주 반가웠습니다.

Surface 펌웨어는 11.101.139.0 버전이네요. 그런데 설치를 다 하고 나서도 뭐가 달리진 건지 전혀 느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 펌웨어의 정체가 뭔지 궁금해서 검색을 해 봤는데, 아직 공식 사이트에서는 그런 내용을 찾을 수 없었고 래딧에서 뜻밖의 내용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Latest Firmware Resulted in Massive Battery Life Improvements on Surface Pro 8

I've noticed a huge increase in battery life since Surface Firmware - 11.101.139.0 was installed in mid-November. I've gone from 5-6 hours of use...

www.reddit.com

래딧에 글을 올린 이 분은 약 1달 전에 같은 업데이트를 받았고 업데이트 후 배터리 사용시간이 대폭 개선되었다는 간증이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없지만 눈여겨봐야 할 부분이 바로 이 업데이트를 통해서 디스플레이에 동적 주사율이 적용되었다는 겁니다.

Surface Pro 9이 얼마 전에 출시되었는데 가장 부러웠던 부분이 바로 이점이었거든요. 그리고 머지않아 Pro 8 모델에도 업데이트해주지 않을까 기대를 했었는데 드디어 저에게도 왔나 봅니다. 신나게 제어판 열어봤는데, 어라?! 저는 120Hz, 60Hz 두게밖에 선택할 수 없도록 되어 있네요. 

제가 얼마 전에 USB 허브 HDMI단자로 4K 60Hz 출력이 안 되는 문제가 있어서 그래픽 드라이버를 최신버전으로 강제 업데이트 한 적이 있었는데, 혹시 그게 문제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문득 듭니다. 일단 최신 버전이 깔려있는 것 같지만 재설치 시도 했습니다.

장치관리자에서 그래픽 드라이버 무작정 삭제하고 리붓해 주었습니다. 부팅이 완료될 때까지 겉으로 달라지는 건 전혀 느낄 수 없었으나 디스플레이 설정에서는 기다리던 동적 주사율 설정이 활성화되었습니다.

키야~ 드디어, 이제 배터리 걱정 안 하면서 120Hz 주사율을 느낄 수 있게 되었네요.

그나저나, 스마트 충전 기능은 왜 안될까요? 충전기 계속 꽂아놓으면 된다고 그래서 계속 100% 완충상태로 사용 중인데 오히려 배터리 수명 갉아먹는 거 같습니다. ㅡ.,ㅡ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