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ngs (제품리뷰 & etc.)

미세먼지 바로알기, 우리나라는 어느정도 심각한 걸까요? 마스크 껴야할까요?

by lovey25 2018. 11. 8.
반응형

최근 강타한 미세먼지로 저는 온통 관심이 미세먼지로 가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궁금했던 미세먼지 관련사항 하나 더 포스팅 하기로 했습니다.

미세먼지가 심각하다 위험하다 뭐 말이 많은데 도데체 얼마나 심각한건지 늘 의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동네 지난 1년동안 미세먼지 기록을 가지고 어떤 상태인지 살펴보려 합니다.

우리나라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에어코리아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대기오염 관련 예보 및 각종 데이터를 제공해 주는데요. 여기에 가면 전국에 있는 측정소 별로 측정된 데이터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집근처 1km지점에 측정소가 있긴한데 최근에 생겨서 과거 1년 치 데이터가 누적되지 못했더군요. 그래서 조금은 떨어져 있지만 1년이상 운영된 측정소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노가다로 데이터를 엑셀로 받았습니다. 

(최대 60일 치만 한번에 조회가 되기 때문에 6번 노가다 했네요.)

그전에 WHO에서 제시하는 미세먼지 관련 권고기준을 알아야 겠죠.

PM10

1년 평균 20 ㎍/㎥ 이하
24시간 평균 50 ㎍/㎥ 이하이면서 50㎍/㎥ 이상 노출되는 날이 1년에 3일 이하

PM2.5

1년 평균 10 ㎍/㎥이하
24시간 평균 25 ㎍/㎥ 이하이면서 25㎍/㎥ 이상 노출되는 날이 1년에 3일 이하

관련 상세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 주세요.
( WHO 대기오염(미세먼지) 가이드라인 (WHO Guideline for Air pollution) )

연평균 20, 10 뭐 이런 수치네요... 평소에 핸드폰 어플로 보면 50은 기본으로 넘나드는거 같던데 슬슬 걱정이 되네요.

자 우리 동네 1년 미세먼지 기록입니다. (저는 인천쪽에 살고 있습니다.)

우와~ 장난 아니네요... 작년 1월에는 200을 넘는 날도 있네요... 일평균이니까 순간 최대값은 중국도 저리가라한 수준이었겠네요.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PM10

 PM2.5

 1년 평균

 WHO 기준

≤20㎍/㎥

≤10㎍/㎥

 측정값

 36.074

 21.460

 결과

 16.074 초과

11.460 초과 

 24시간 평균

 WHO 기준

≤50㎍/㎥, ≤3일

≤25㎍/㎥, ≤3일

 기준초과일수

46일 

 81일

 결과

 43일 초과

78일 초과

인천이 공단이 많아서인지, 중국과 가까워서인지는 모르지만 일단 미세먼지가 좀 심각한 지역이긴합니다. 그래서 다른지역은 어떨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데이터 상으로는 WHO의 권고 기준을 한~ 참 초과하고 있어서 우리나라 전반적인 수준이 참담하네요. ㅠ.ㅠ

WHO의 권고 기준은 여러가지 복잡하고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 했을때 적어도 이정도는 넘지 않아야 안전해 라는 수치입니다. 그렇다는건 저는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칠 수 있는 악영향에 노출이 되어 있는 상황이라는 뜻이겠죠.

제가 공부한 바에 따르면 미세먼지는 심혈관 질환과 호흡기 질환 그리고 폐암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고 합니다. 출퇴근 길에 보면 뿌연 안개처럼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도 마스크없이 다니시는 분들 쉽게 볼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하루 이틀만 그런 먼지 마셔도 다른나라 사람들의 1년치 이상을 마시는 꼴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 미세먼지가 심하다고 하는 날에는 꼭 마스크를 끼도록 합시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