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very전파사 (각종 수리후기)

MS Sculpt Ergonomic 마우스 클릭 고장 수리 & 알리 부품 후기

by lovey25 2021. 4. 10.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 인체공학 키보드 마우스 세트를 1년 좀 넘게 사용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최근 Sculpt Ergonomic 마우스의 클릭 버튼이 고장이 났습니다.

마우스를 사용하다 보면 클릭 버튼 고장은 피해 갈 수 없는 숙명인데 이번에는 좀 빨리 고장이 난 것 같네요. 아무래도 업무용으로 사용하다 보니 클릭 빈도가 많아서 그런 것 같기도 한데 아무튼 오므론 스위치에 비해서 내구가 좀 약한 것 같은 느낌이 있네요.

지난번에 로지텍 마우스를 한번 수리한 적이 있어서 이제 마우스 클릭 버튼 수리에는 어느 정도 자신감이 있어서 MS Sculpt 마우스도 자가 수리를 진행하는 걸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로지텍 M720 마우스 클릭 고장 자가수리 - Omron 스위치 교체

로지텍의 M720 triathlon 마우스를 메인 마우스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제 사용한지 약 3년정도 된것 같은데 어느날 갑자기 왼쪽 클릭버튼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클릭을 한번만 했는데 더블 클

kwonkyo.tistory.com

문제점

고장이 난 부분은 왼쪽 버튼이며 증상은 클릭을 했을 때 가끔 인식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힘을 주어 꾹 눌러야지 인식이 되는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드래그를 할 때 중간에 클릭이 풀려서 의도치 않은 위치에서 드롭이 발생하기도 하며 마지막으로 클릭을 눌렀음에도 더블 클릭이 발생하는 등의 오작동이 발생했습니다.

마우스 분해 및 고장 부품 확인

역시 인기가 많은 제품이라 그런지 인터넷에 분해 조립 관련된 많은 자료들이 있었습니다. 유튜브에서도 참고할 만한 영상들이 많이 있으니 분해 방법은 건너뛰겠습니다.

 

Microsoft Sculpt Ergonomic Mouse 분해 및 더블클릭 수리

Microsoft Sculpt Ergonomic Mouse입니다. microsoft sculpt ergonomic mouse disassembly 인체공학 마우스로 사용시 손목에 무리가 덜 갑니다. 더블클릭 현상이 발생하였는데 AS기간이 지났습니다. 어쩔수없이..

lingel.tistory.com

 

위 링크와 같은 분해기를 참고하여 어렵지 않게 분해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클릭 버튼과 마우스 휠 등이 있는 기판입니다. 사진에서 붉은색 원이 표기된 좌우 스위치가 각각 좌, 우 클릭 버튼이며 왼쪽의 스위치가 고장 난 부품입니다.

눌러보면 딸깍 하는 것이 일반적인 택트 스위치입니다. 생긴 것이 오므론 스위치와는 많이 다릅니다. 납작하게 생겼고 SMD 타입이라서 작업도 까다로울 것 같습니다.

까다롭지만 못할 건 아니죠. 부품을 확인했으니 구매할 교체부품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런데, 클릭 문제를 다룬 국내 포스팅에서는 대부분 새로운 부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스위치 자체를 분해해서 청소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부품의 모델명이나 어떤 제품을 사야 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간단히 청소만으로도 증상개선에 효과가 있어 보이지만 이미 구조적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에 얼마 가지 않아 증상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최대한 비슷한 제품을 찾아서 교체하고 싶네요.

이번에도 알리에서 제품 검색했고, 결국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마우스 버튼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서 비슷하게 생긴 것들을 찾은 다음 치수를 비교해 봤습니다. 

아래는 링크입니다.

 

ChengHaoRan 1pcs Mouse Microswitch Patch for Xiaomi Microsoft Arc Touch Sculpt Blue Shadow 4000 6*6*2.5mm|Switches| - AliExpre

Cheap Switches, Buy Quality Lights & Lighting Directly from China Suppliers:ChengHaoRan 1pcs Mouse Microswitch Patch for Xiaomi Microsoft Arc Touch Sculpt Blue Shadow 4000 6*6*2.5mm Enjoy ✓Free Shipping Worldwide! ✓Limited Time Sale ✓Easy Return.

www.aliexpress.com

제품 설명에 샤오미와 MS 아크 터치 마우스에서 사용되는 부품이라고 되어있는데 생긴 게 제가 찾던 부품과 아주 찰떡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고맙게도 부품의 도면을 같이 제공해주고 있는데 제가 찾던 그 제품이 맞는 것 같네요.

3월 24일에 주문해서 16일 만인 4월 9일에 일반 우편으로 물건 수령했습니다.

가운데 동그란 부분에 붉은색 마킹만 없지 동일한 제품인 것 같습니다. 

교체

일단 기존의 고장 난 부품을 제거해야 하는데, SMD라서 인두기만 가지고는 작업이 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열풍기로 천천히 가열해서 제거했는데요. 전문 지식 없이 막무가내로 하는 작업이다 보니 원래 달려있던 스위치는 아얘 녹여버렸습니다. ㅡㅡ; 지금 생각해보면 이런 건 기판 뒤쪽에서 천천히 가열했어야 하는 게 아닌가 싶네요.

새 부품을 설치할 때는 또 녹여먹을까 봐 열풍기는 쓰지 않고 인두기로 다릿발 하나씩 땜질했습니다. 기판에 스위치 방향이 프린트되어 있으니 방향에 맞게 스위치 위치 잘 잡아주고 조심스럽게 설치 완료했습니다.

조립하기 전에 잘 설치된 건지 테스터로 확인 한번 해야겠죠.

결과

납땜한 상태가 처음처럼 완전 깨끗하진 않지만 기능상에는 전혀 문제없습니다. 다만 클릭 감이 원래 스위치와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원래 스위치가 "달각 "하는 느낌으로 조금 무게감이 있다고 해야 할까요? 조금은 고급스러운 느낌이 있었는데 교체한 스위치는 거의 비슷하지만 "딸각!" 하면서 조금 소리가 경쾌해진 느낌입니다. 하지만 신경 쓰지 않으면 전혀 느끼지 못할 정도로 차이는 미미합니다.

부품 주문할 때 혹시 몰라 2개를 주문했는데 앞으로 한 3년 정도는 클릭 문제 걱정할 일은 없을 것 같네요. 혹시 교체 부품의 내구에 문제가 있어서 예비품 교체를 하게 되면 내용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